'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 운영 시작… "중견·중소기업 기술애로 비대면으로 해소"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견·중소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 애로 해소를 언택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플랫폼은 기술 애로가 있는 기업이 동 플랫폼(www.k-technavi.kr)에 ①기술애로를 등록하고 보상금을 예치하면 → ②플랫폼에 등록된 기술 전문가가 해결책을 제시하고 → ③해결책 중에서 기업이 원하는 해결책을 채택한 후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기술 애로 해소를 위해 오프라인 방식으로 전문가를 찾는 비용과 시간이나 기업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은 지난해부터 중견기업연합회가 전담기관으로서 구축해왔으며 올해 4월 시범 운영됐다. 현재 정보/통신, 전기/전자 등 20개 분류별 기술 전문가 1330여 명이 등록돼 있다. 또 공공·민간 퇴직 고급 기술인력들이 플랫폼에 구직 관련 정보를 올리는 기능도 있어 숙련된 고급인력 부족을 겪는 중견·중소기업와의 매칭 기회도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플랫폼 오픈식에선 중견기업연합회와 대학산업기술지원단(UNITEF)간 업무협약이 체결돼, 전국 45개 공과대 교수 573명이 기술 전문가로 참여할 예정이다.
반원익 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최근 대내외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중견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기업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토대로 플랫폼을 보완·발전시켜 중견·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신성장 동력 창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영길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동 플랫폼은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접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견·중소기업에게 비대면 방식으로 기술 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산·학·연 개방형 혁신으로 중견·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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