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제2호 '골드스텔라호' 첫 항해 나서

연안선박 현대화펀드 제2호 '골드스텔라호' 첫 항해 나서

 

18일 부산서 인도·명명식 개최

 

골드스텔라호 /해수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여객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정책금융으로 건조된 두 번째 선박 '골드스텔라호'가 첫 항해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연안 선박 현대화펀드 제2호 지원 대상사업자인 한일고속에 2018년~2020년까지 총 건조금액(550억원)의 42%인 231억원을 융자 지원해 건조된 골드스텔라호가 29일 여수항에서 제주항을 향해 첫 항해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선박 건조는 우리나라 첫 민간 조선소이자 카페리 선박 표준선형 개발에 참여한 대선조선이 맡았다.

 

골드스텔라호는 여객 정원 948명과 차량 250대를 동시에 실을 수 있는 대형 카페리 여객선이다. 특히 선박이 파도나 바람으로 선박이 기울었을 때 원위치를 회복하는 복원성에서 국제 안전성 기준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 높은 파도와 빠른 조류에서도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형이 적용됐다.

 

그동안 연안여객 업계는 영세한 규모, 수익성 악화 등으로 몇 백억에 달하는 건조비 부담이 곤란해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해외 노후한 중고선을 들여와 운영했다. 국내 조선업계도 주로 상선 위주로 건조해 수익이 크지 않고 수주물량이 적은 여객선 건조기술을 축적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연안선박 현대화펀드는 세월호 참사 후 낡고 오래돼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선박을 새 선박으로 대체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추진됐다. 이에 따라 카페리, 초쾌속선 등 고가의 여객선을 건조할 때 정부가 총비용의 50% 한도에서 15년간 무상융자로 건조비를 지원한다.

 

연안 선박 현대화펀드 1호 선박으로 건조된 실버클라우드호는 2018년 10월부터 완도와 제주 구간을 운항하고 있다.

 

해수부는 18일 오전 부산 영도구 대선조선에서 건조사인 대선조선 관계자 등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골드스텔라호 인도·명명식을 연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현대화 펀드를 통한 여객선 신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펀드의 규모를 더욱 확대해 더 많은 연안선박의 신조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