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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으뜸효율 가전 구매비용 환급' 효과… 가전 7개사 매출 2.3배 증가

'으뜸효율 가전 구매비용 환급' 효과… 가전 7개사 매출 2.3배 증가

 

3개월간 89만6695건 신청, 구매 총액 1조1613억원… 소비자 1102억원 환급받아

 

연간 약 4만2500MWh의 에너지절감 효과도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가전제품 구매시 구매가의 10%를 환급해주는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사업이 진행된 기간 중 국내 가전 7개사 매출이 전년대비 2.3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23일~6월21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으뜸효율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환급신청 건수는 89만6695건, 환급 신청시 제출된 구매영수증 기준 해당제품 구매총액은 1조1613억원, 환급신청 금액은 1102억원이었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 대상 총 10개 제품 구매시 개인별 30만원 한도에서 환급대상제품 구매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사업으로, 환급사업을 시작한 이후 국내 주요 가전제품 제조업체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삼성전자, LG전자, 우니아딤채, 위니아대우, 쿠쿠전자, 쿠첸, 오텍캐리어 등 7개사를 대상으로 환급사업 이후 매출액을 조사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환급대상 가전제품 매출액이 1년 전 같은 기간 6629억원 대비 2.3배 증가한 1조5430억원으로 집계됐다.

 

산업부는 환급사업을 통해 환급대상 가전제품을 직접 제조하는 기업들은 물론 관련된 중소·중견협력사들 매출도 상당부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추정은 지난해 기준 대기업 비중이 높은 세탁기와 TV, 냉장고, 에어컨 등 4개 품목의 대당 평균 출하가격 중 중소·중견 협력사 부품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60% 내외라는 한국에너지공단 조사 결과에 기반한 것이다.

 

총 10개 환급대상 품목 중 신청건수 기준으로 세탁기(21.2%)가 가장 많았고, 전기밥솥(17.9%), 냉장고(15.4%), 에어컨(12.3%), TV(12.3%) 순이었고, 신청금액 기준으로는 냉장고(24.2%), 세탁기(22.7%), 김치냉장고(16.4%), 에어컨(16.3%) 등의 순으로 높았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이 기간 판매된 고효율 가전제품을 통해 연간 약 4만2500MWh의 에너지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절감이 예상되는 에너지는 4인 기준 1만1300개구의 1년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시행중인 사업규모를 3배 확대하는 3차 추경안을 국회가 조만간 확정해 줄 경우 관련 대·중소·중견기업의 추가적인 매출 증가와 에너지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환급대상 품목·제품 검색, 환급 신청 등 기타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으뜸효율 홈페이지(http://rebate.energy.or.kr) 또는 고객센터(☏ 1670-7920)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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