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이전 해외 청정수소 도입 추진… 민·관, 공급 플랫폼 구축 나서
산업부 '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 공동사업 MOU' 체결
정부가 앞으로 10년 이내인 2030년 이전에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키로 하고 국내 기업 등과 해외 청정수소 공급을 위한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에너지 공기업과 연구기관, 민간기업 등이 함께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발족했다. 이날 협약에는 수소 분야에 관심이 큰 대우조선해양, 두산퓨엘셀 등 민간기업 16개사, 한국가스공사·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 5개사,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준정부·연구기관 6개사,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선급 등 30곳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기관은 세계 수소 경제 산업 선도와 해외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초타당성 조사, 기술개발·실증·국제협력·공동연구 등에서 민관이 협력하자고 약속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수소차와 충전소 등 6개 분야 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추진해왔다. 그 결과 2019년 글로벌 수소차 판매 1위, 연간 수소충전소 세계 최다 구축,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 등의 성과를 냈다.
올해 5월까지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2231대로 지난해 동기간 1008대 대비 약 120% 증가했으며 연료전지 역시 올해 하반기까지 180MW 이상 추가 완공될 예정으로 2022년 목표 1GW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올해초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하기는 했으나 수소 충전소는 올 한해 누적 100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국내 연간 수송용 수소 수요량은 2020년 4000톤에서 2030년 약 37만톤, 2040년 약 100만톤까지 확대가 예상되고, 철강·화학 등 산업계 수소 활용이 활대될 경우 수소 공급의 중요성이 더 부각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부생수소의 공급 잠재력, 추출수소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 국내 그린수소 생산능력과 기술적 한계 등을 고려할 때 2030년 이후 국내 수소 수요의 최소 10~50%의 청정 수소를 해외에서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와 유사한 환경의 일본도 호주, 브루나이 등지에서 해외 수소 도입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번 업무협약 이후 관관합동 수소 사업 기획단을 통해 저렴한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이날 업무협약을 계기로 해외 청정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후보군에 대해 약 6개월간 전문 컨설팅 기관을 통한 경제·기술·지정학적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을 실증한 후 민간의 해외 청정수소 생산·공급에 대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국내 수소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수소 전문기업을 2021년부터 지정해 육성할 예정이며 수소 분야 창업과 업종 다각화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수소 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역 특화 클러스터 조성, 지역 수소 산업 혁신 기관과 연계한 지역 생태계 지원에도 나선다.
이러한 지원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경제 컨트롤 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도 7월1일 국무총리 주재로 조기 개최한다.
성윤모 장관은 "수소 분야 선도자가 돼 청정 수소 생산에 관한 앞선 기술력과 국제 공급망을 확보해 대한민국 수소 경제의 밝은 미래를 열기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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