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익 추구를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얻는 새로운 기업 가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SK그룹은 23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2020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회의는 패널 토론 방식으로 집단 지성을 활용, 기업가치 제고방안을 모색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을 감안해 최 회장과 CEO 등 최고 경영진들만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패널 토론에 참석하고 다른 경영진들은 온라인으로 회의를 지켜봤다.
이날 회의에는 최 회장과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 명이 참석해 토론에 참여했다.
SK CEO들은 패널토론에서 파이낸셜 스토리에 기반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경영전략과 실천방안을 모색하면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최 회장은 이날 '파이낸셜 스토리와 CEO 역할'을 주제로 한 토론을 직접 주재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기업 가치가 단순히 재무성과·배당정책 등 경제적 가치 만이 아니라 지속가능성·ESG 등 유·무형자산을 모두 포괄하는 토털밸류"라고 정의하고, CEO들에 시장,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CEO 들은 각사별로 장애물 극복 방안과 함께, 기업가치를 높여 각자 스토리를 만들고 시장과 투자자, 고객 등을 끊임없이 설득해 소통하는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키워가기로 결의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CEO 역할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하기도 했다. 그동안 성장을 가로막아 왔던 구조적 한계를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한다며, CEO들이 이 같은 구조적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한 성장 스토리를 준비해 출사표를 던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서 CEO들이 중장기 비전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거둔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 목소리를 반영하고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CEO가 고객과 사회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 텔러' 역할을 해야한다는 의미다.
SK 관계자는 "앞으로 CEO들은 자본시장의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 사회문제도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스토리, 친환경 비즈니스를 접목한 ESG 스토리 등 자신의 경영환경에 맞는 여러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면서 결국에는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대식 의장도 최 회장에 앞선 오프닝에서 "글로벌 선진 기업은 고유의 강점을 내세워 신성장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 신생 스타트업은 획기적 신기술로 높은 수준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반면 SK는 기존 사업 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절실함과 실행력 부족을 그 원인으로 진단했다. 이어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가시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빠르고 과감하게 만들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참가자들은 안정적 수익과 미래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SK그룹의 포트폴리오 운영 방향을 고민하고, 그룹 차원의 성장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SK 관계사들이 상호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했다.
에너지·화학 분야에서는 전통적 에너지 산업으로는 기업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친환경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아 기업가치를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AI와 DT 등 4차산업의 핵심기술에 대한 테크 리더십을 확보하는 방안과 글로벌 선두기업과의 기술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고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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