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감소 등 영향이 장기화될 경우 기업들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피해가 직접적인 항공과 해운 등은 유동성에 비상이 걸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4일 국회에 제출한 '2020년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매출 감소가 이어질 경우 기업들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이 내수는 2분기, 해외수요는 3분기까지 지속될 경우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작년 4.8%에서 2.2%까지 절반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영향이 연중 지속된다면 1.6%까지 악화될 수 있다.
영업활동으로 번 돈을 다 써도 이자도 내지 못하는 이자보상배율 1 미만인 기업 비중이 크게 상승하고, 부채비율 200% 초과 기업의 비중도 높아졌다.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 역시 지난해 3.7배에서 1.5배로,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될 경우 1.1배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외감기업의 올해 유동성 부족규모는 전체 대비 7.8% 수준인 30조9000억원(코로나19 영향이 내수는 2분기, 해외수요는 3분기까지 지속)에서 10.8% 수준인 54.4조원(코로나19 영향 연중 지속)으로 추정됐다.
코로나19 충격 전에 이미 이자보상배율 3년 연속 1 미만인 기존 한계기업의 유동성 부족규모는 유동성 부족 규모가 9조8000억원에서 많게는 15조6000억원에 달해 전체에서 각각 31.9% 및 28.6%를 차지했다.
업종별로는 항공의 유동성 부족이 10조원을 넘어 가장 심각했으며 ▲숙박음식 ▲여가서비스 ▲해운 등도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한은은 기업의 유동성 부족은 구조적 문제라기보다는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일시적 성격임을 감안할 때 시의적절한 자금지원을 통해 대규모 부실화를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봤다.
한은은 "최근 정책당국의 지원대책과 금융기관의 신용공급 노력 등을 감안할 때 기업의 유동성 부족은 당분간 현재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 지원조치 종료 이후 상황 변화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며 "기업 실적 및 유동성 사정 변화 등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대응방안을 사전에 마련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한은은 "중장기적으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경제주체들의 경제활동 패턴과 글로벌 생산·교역구조 등에 큰 변화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응한 기업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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