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유통업체 매출 온라인 늘고, 오프라인 줄고… 전년동월 대비 2.0%↑
오프라인 매출 6.1% 감소, 온라인 매출은 13.5%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유통업체 매출이 온라인에선 증가한 대신, 오프라인에선 감소하는 추세가 5월에도 이어졌다. 다만,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소폭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13개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이베이코리아와 쿠팡 등 13개 온라인 유통업체의 올해 5월 매출을 조사한 결과, 오프라인 매출은 6.1% 감소했고, 온라인 매출은 13.5%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전체 매출이 2.0%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 등으로 인해 주요 요프라인 유통업체 방문이 감소한 대신, 비대면 소비 확산 등으로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하기 시작한 2월 이후 4개월 연속 지속되는 모양새다.
상품군별로도 패션/잡화(-11.8%), 서비스/기타(-6.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한 대신, 가전/문화(+16.0%), 생활/가정(+12.7%)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 품목 매출은 상승해 코로나19 여파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8.1%), 백화점(-20.3%), 편의점(-12.7%), SSM(준대규모점포, -16.5%) 등 평균 13.9% 감소했으나, 구매 단가는 9.1%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비중 역시 전년동월 대비 온라인유통(45.9%←41.2)만 증가했고, 대형마트(16.9%←19.1%), 백화점(16.3%←18.0%), 편의점(17.2%←17.5%), SSM(3.6%←4.2%) 모두 감소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별 매출은 편의점(+0.8%)을 제외한 SSM(-12.4%), 대형마트(-9.7%), 백화점(-7.4%)의 매출이 줄었다. 백화점은 여성캐쥬얼(-32.4%), 여성정장(-20.3%) 매출 감소가 컸고, SSM은 식품(-12.0%), 비식품(-15.8%) 매출이 모두 줄었다. 대형마트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가전/문화(+1.3%) 매출은 증가했으나, 식품(-9.1%) 등 대부분 상품군 매출이 하락했다.
반면, 편의점의 경우 위생용품 소비 증가에 따른 생활용품(+9.7%) 판매 증가와 함께 담배 등 기타(+6.1%) 부문 매출이 늘어 전체 매출 턱걸이 증가를 기록했다.
비대면 거래 선호로 인해 온라인 매출은 식품(+38.8%), 생활/가구(+22.7%) 위주로 크게 증가했고,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 따라 가전/전자(+18.8%) 매출도 크게 늘었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여행 관련 상품 소비가 줄면서 서비스/기타(-19.1%) 매출 감소세는 지속됐다.
한편, 이번 매출 동향 조사는 백화점협회, 체인스토어협회, 온라인쇼핑협회와 개별 유통업체를 통해 이뤄졌으며,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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