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의 어려움을 내 일처럼 여기고 포용금융을 실현할 신입직원 33명을 채용하고 임용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금원은 전 채용 과정에 학력, 나이, 성별 등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블라인드 방식의 열린채용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고객관점의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본인이나 직계가족이 서민금융 정책 또는 신용회복 지원 경험이 있는 경우 서류전형에서 일부 우대하는 전형도 시행 중이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최소화하고 지원자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AI 역량검사를 활용하고 취업준비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어학요건과 논술시험도 폐지했다.
이번에 합격한 한 지원자는 "사업을 하시던 부모님께서 자금난으로 힘들어하시던 때에 서금원의 미소금융을 통해 운영자금을 마련하고, 자영업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상권분석과 경영관리 부문의 지원을 받아 월 매출과 수익이 30%이상 증가했다"며 "이제는 서민금융상품을 기획하고 제공해 다른 분들을 돕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입사동기를 전했다.
지난해 입사한 서민금융정책 이용경험 직원의 경우 고객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타 직원들에 비해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한편 서금원은 신규직원들이 서민금융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개발과 상담을 지원할 수 있도록 5주간 현장위주의 다양한 교육을 진행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서금원의 대면·비대면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개선점을 찾는 '고객 불편사항 발굴과정',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서민금융 현장 체험 과정'을 통해 정책 금융상품 이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계문 원장은 "서금원이 서민의 고충을 잘 이해하고 선제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신규직원들의 고객 공감능력과 신선한 시각이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기관으로서의 장애인 등 취업지원 대상자의 채용 확대를 통한 사회형평적 채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취업 취약계층 맞춤형 채용전형도 곧이어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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