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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어벤저스 타던 'e-트론' 국내 출시…진짜 프리미엄 SUV 전기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 부문 제프 매너링 사장과 e-트론. /아우디코리아

이렇다할 경쟁자가 없던 프리미엄 전기 SUV 시장에서 아우디가 'e-트론'으로 진짜 미래 프리미엄 모빌리티를 제시한다.

 

아우디코리아는 1일 서울 강남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를 공개하고 한국시장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e-트론은 아우디가 만든 첫 순수 전기 SUV다. 포르쉐 타이칸과 함께 쓰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LG화학이 만든 96㎾h 배터리와 전기모터 2개를 탑재했다. 품질이 수준 이하로 조악하거나, 내연기관 플랫폼에 배터리만 탑재한 경쟁 모델과는 분명히 다른 스펙이다.

 

e-트론은 사이드 미러에서부터 시선을 확 사로잡는다. 세계 최초로 사이드 미러를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로 대체한 '버추얼 사이드 미러'를 적용해 훨씬 미래적이고 날렵한 모습을 만들어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를 사용해 측후방을 뚜렷하게 표현해준다.

 

이는 주행 성능까지 높여줬다. 공기 저항 계수를 0.27로 줄인 것. 이에 따라 e-트론은 최고출력 360마력에 최대 토크 57.2㎏·m을 발휘할 수 있다. '부스트 모드'를 사용하면 최고 408마력에 최대토크 67.7㎏·m까지 폭발적으로 달린다.

 

e-트론 도어트림 내부에 설치된 OLED 디스플레이. 사이드 미러를 대체하는 버추얼 사이드 미러다. /김재웅기자

아우디의 4륜구동 기술 '콰트로'도 탑재한다. 에너지를 4바퀴에서 회수에 주행 거리도 극대화해준다.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과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는 차체 높이를 최대 76㎜까지 조절하고 7개 주행 모드를 제공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e-트론은 최대 주행 거리가 307㎞에 불과하다. 대신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시스템으로 브레이크 사용시까지 충전을 해줘 효율을 최대한 높였다. 감속 중 90% 이상 상황에서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다는 게 아우디 설명이다.

 

배터리는 12개 셀과 36개 셀 모듈로 구성된다. 150㎾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데, 아우디는 전국 네트워크망에서 급속 충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20년 말까지 35대 충전기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충전 대행 서비스인 '차징 온 디맨드'도 제공한다. 배터리 보증기간은 8년/16만㎞다.

 

그 밖에 '전/후방 주차 보조시스템'과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 '프리센스 360°와 '교차로 보조 시스템' 등 주행 보조 기능도 잊지 않았다. 편의 기능으로는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통합한 '아우디 커넥트'와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3D 사운드 시스템' 등이 장착됐다.

 

가격은 1억1700만원이다. 올해 출고 고객에는 100만원 상단 충전 크레딧을 기본 제공하며, 가정용 충전기 설치도 무료로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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