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왔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8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카드산업의 디지털 혁신현황 및 미래' 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김 회장은 기존 카드업계의 혁신 사례를 짚으면서 포스트 코로나에도 혁신을 이어나갈 것을 요구했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는 태생부터 회원과 가맹점을 연결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 금융시스템으로 태어났다"며 "데이터 기반 카드상품을 설계해 공급하고 생체정보를 활용한 결제 서비스를 실용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경쟁업계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비접촉식 결제방식을 제공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플랫폼도 구축해 고도화하며, 카드업계 혁신 DNA는 앞으로도 계속 발현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카드업계가 처한 현실에 대해 하소연했다. 오픈뱅킹 참여에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2금융권까지 확대를 앞둔 가운데 카드사가 신규 참여에서 후순위로 밀린 것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지금의 현실은 카드산업에 우호적이지 않다"며 "금융혁신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카드사의 혁신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가 이하의 수수료를 적용받는 현실임에도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구조라는 이야기와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가 나오고 있다"라며 카드업계가 처한 현실이 녹록지 않다고 전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모바일·디지털 결제기술을 활용한 카드사의 서비스 현황을 소개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카드산업의 미래를 논의했다.
신한카드 우상수 빅데이터 사업본부 셀장과 BC카드 이무연 디지털 인프라팀 팀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카드업계 내에서 디지털화로 인한 결제 방법의 변화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또 카드사업이 시대에 맞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요구도 제기됐다. 여신금융연구소 윤종문 연구위원은 "부수업무 범위의 확대, 부가서비스 변경 유연성 확대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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