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이 13일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분산ID기반의 모바일사원증 서비스를 실시한다.
금융결제원의 모바일사원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이원화된 신원증명 체계를 하나의 신분증으로 처리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신원인증서비스다.
금융결제원 직원은 본인의 스마트폰에 디지털 신분증을 발급받아 사무실 출입이나 사내 업무 포털시스템 접근, 교육시스템 로그인 등을 모두 모바일사원증 하나로 처리할 수 있다.
모바일사원증은 신분증 소지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로그인 등 전 직원이 이용하는 시스템 접근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제고했다. 특히,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기능을 바탕으로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구분 없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모바일사원증을 발급할 수 있어 일상에서 분산ID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사원증은 지문인증 등 생체인증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어 분실 시에도 개인정보 노출 위험이 없다. 사원증 발급 및 사용이력 등을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접근통제 기록의 안전한 관리가 가능하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분산ID기반 서비스를 확대해 금융서비스 혁신을 위한 분산ID 플랫폼 구축 운영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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