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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그린 뉴딜에 맞춰 수소경제 조기 이행"

"그린 뉴딜에 맞춰 수소경제 조기 이행"

 

국표원, 국제 표준화 목표 15건 → 18건 이상으로 확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그린 뉴딜 정책에 맞춰 수소경제 분야 국제표준화 목표를 확대하고, 추진 속도도 높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5일 더케이호텔에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1주년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2차 표준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우선 최근 뉴딜, 수소 모빌리티 등 기술발전 동향을 반영해 수소경제 분야 국제표준 제안 목표를 종전의 2030년까지 15건에서 18건 이상으로 20%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수소건설기계와 충전기 간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수소충전 프로토콜', 선박에 수소를 안전하게 공급하는 '수소 선박 충전', 드론의 비행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드론 액체수소 용기' 기술 등을 신규 국제표준화 과제로 추가했다.

 

아울러 그린수소의 안전한 생산을 위한 핵심 기술인 '수전해용 분리막 안전성 평가'와 충전소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높여주는 '복합재 용기 비파괴검사' 방법에 대한 국제 표준 개발 일정을 최소 1년 이상 앞당겨 2020년과 2022년 각각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 국제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경제 국제표준포럼을 개최하고 2021년에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연료전지기술 총회와 작업반 회의를 국내 유치할 계획이다.

 

기업의 수소 분야 연구개발 성과가 국제표준화로 이어지도록 기업과 국제표준 전문가를 연결하는 '표준 매치업 사업'을 활용해 산업계의 국제표준화회의 참가를 지원하고 이들을 표준 전문가로 육성하기로 했다.

 

국표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한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경제 국제표준(마이크로 연료전지의 전력 호환성에 대한 표준)을 제정했으며, 신규 국제표준 1건을 제안하고 2건의 국제표준안을 개발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스쿠터와 지게차 등 소형 운송장비에 주로 쓰이는 직접메탄올연료전지(DMFC)와 수소충전소용 밸브장치에 대한 KS인증을 각각 도입하는 등 KS인증을 통해 수소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안전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도 병행했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은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 분야인 수소경제를 조기 이행하고 성공적으로 확산시키려면 우리가 개발한 기술을 국제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전하고 성능 좋은 수소 관련 제품이 시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연료전지시스템 등을 포함해 수소제품에 대한 KS인증 품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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