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1월 출시한 맞춤대출 앱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강화한 결과 올 상반기 맞춤대출 지원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이용자수는 201%(5만 2344명), 금액은 126%(4878억 원)이 각각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가운데 홈페이지와 누적 다운로드 수 20만건인 앱 등 비대면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64.8%로 전년 동기(18.0%) 대비 46.8%포인트가 증가, 코로나19로 상담창구 방문이 어려운 서민들이 맞춤대출을 통해 필요자금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면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저신용·저소득 서민들에게 180여 개 대출상품 중 가장 낮은 금리(평균금리 11.4%)의 상품을 중개하고 정책금융상품 이용 시 모집인 등을 이용했을 때보다 최대 1.5%포인트까지 금리를 인하해주는 등 금융비용 부담 경감에도 기여했다고 서금원측은 설명했다.
한편 맞춤대출서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가 '만족'한 것으로 평가했다. '용이한 접근성', '편리하고 신속한 대출 진행과정' '다양한 맞춤형 대출상품 검색'을 이유로 들었다.
맞춤대출은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비롯해 은행·저축은행 등 64개 금융회사의 대출 상품의 한도, 금리 등을 한 번에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홈페이지와 앱, 서민금융콜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이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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