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이번 만남은 단순한 배터리 협력을 넘어 미래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구상하는 자리가 됐다.
21일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등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김기남 부회장, 전영현 삼성SDI 사장,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 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 사장 등 사장단과 함께 이날 오전 9시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서보신 현대·기아차 상품담당 사장, 박동일 연구개발기획조정담당 부사장 등이 현장에서 맞이했다.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은 5월 13일 충남 천안시 삼성SDI 배터리 공장에서 회동을 한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만났다. 이날 삼성 경영진은 차세대 친환경차와 UAM(도심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현대차그룹의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심 사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양사 경영진은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등을 직접 시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선 회동에서는 5세대 리튬이온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최근 종합기술원을 통해 1회 충전 당 주행거리를 2배 수준인 800㎞로 늘린 전고체 배터리 원천기술을 확보한 상태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적용한 차량 출시를 앞두고, 3차 배터리 공급사를 찾고 있다. 또 차세대 모빌리티로 각광받는 'UAM'에 적용할 배터리 공급사도 모색 중이다. 업계에선 삼성SDI를 현대차그룹 차기 배터리 공급사 후보로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이병철·정주영 선대회장과 오너 2세인 이건희·정몽구 회장 세대에서 협력이 전무했다는 점에서 이번 3세간 만남은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의 만남으로 4차 산업과 관련,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는 1995년 설립, 국내 자동차 연구개발 시설로는 최대인 347만㎡ 규모를 자랑하며 1만4000여명의 연구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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