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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제철, 2분기 흑자전환 성공…영업익 140억원 기록

현대제철 2020년 2분기 경영실적(연결기준)

현대제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코로나19 확산에 고로 부문 매출이 둔화됐지만, 전기로 부문에서 실적 개선 등으로 3분기 만에 흑자를 기록하게 됐다.

 

현대제철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조 1133억원, 영업이익 140억원, 당기순손실 12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고 28일 밝혔다. 2분기 흑자전환의 배경엔 전기로 부문의 실적 개선이 큰 역할을 했다. 특히 봉형강류와 판재류를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춰 판재류의 전반적인 부진에도 손익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시장상황에 맞춰 봉형강 제품 생산 체제를 최적화하고 저가 유통·가공수주에 원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전기로 부문 수익을 개선했다"며 "향후에도수요에 기반한 최적 판매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H형강신규 규격(RH+) 시장 확대를 위한 기술 영업에 주력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코로나19 등 대외 경영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사업구조 개편, 특수강 품질 안정화, 혁신활동 'HIT'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 확대를 위한 신강종 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판로 확대를 위한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기존 1.5G Al-Si(알루미늄실리콘) 도금 핫스탬핑 강판대비 강도가 향상된 1.8G 핫스탬핑강판을 개발, 센터필러 아우터에 적용함으로써 천정강도를 향상시켰다. 이 강판 적용으로 차량 전복시 탑승자의 안전도도 약 5% 향상될 수 있는만큼 조만간 중대형 세단에 양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성형성 사이드 아우터용 외판재를 개발, 중국 지리기차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올 하반기부터 글로벌 자동차 생산 회복에 따라 자동차 강판 물량 정상화와 저수익 부문의 적자 축소 노력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생산이 회복하면서 자동차 강판 물량이 정상화하고 수익이 낮은 부분의 적자 축소 노력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다만 미국과 러시아 터키 등은 현재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 정상 시기를 함부로 예측하기 쉽지 않다"며 "2분기보다 3분기에는 분위기가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4분기 이후에는 큰 폭으로 개선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생산 회복에 따른 자동차 강판 물량 정상화와 저수익 부문의 적자 축소 노력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역량 강화를 위해 중장기 전략체계를 수립, 주요 현안을 지속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당진제철소 3소결 배가스청정설비 가동으로 총 3기의 소결공장 청정설비 개선투자를 완료, 올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도 2018년대비 50% 이상 저감할 계획이며, 업계 최초로 철근·형강제품이 'GR'(재활용 제품 인증)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한편 단조사업부문 물적 분할로 지난 4월 출범한 '현대IFC'는 올 2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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