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계획을 소개한다.
LG전자는 2일 '2019-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중장기 지속가능경영 지향점을 달성하기 위해 LG전자가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추구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성과, 진척 현황, 향후 계획 등을 공개해왔다. 이번에도 사회적 책임 이행을 비롯해 경제, 사회, 환경 분야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자세히 소개했다.
LG전자 대표이사 CEO 권봉석 사장은 'CEO 메시지'에서 "디지털 전환 중심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은 LG전자가 추구하는 비즈니스의 본질"이라며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촉진',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 '더 나은 사회 구현'이라는 3대 지속가능경영 지향점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이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 핵심이다. 올해 초 열린 CES 2020에서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소개하며 ▲1단계 효율화 ▲2단계 개인화 ▲3단계 추론 ▲4단계 탐구로 나눠 각 단계를 정의한 바 있다.
건강관리 가전 매출도 2016년 대비 2.5배나 커졌다. LG전자만의 특허기술인 '트루스팀'을 적용한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이 성장을 이끌고 있다.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사용단계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외 생산사업장 및 사무실에서 온실가스 150만톤 이산화탄소환산톤(tCO2e)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을 배출하는데 그쳤다. 지난 2017년 배출량인 193만tCO2e 대비 약 22% 감소한 수치다.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개발해 제품 사용단계에서도 2019년 기준 약 6048만 톤을 감축하는 등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또 지난해 8832MWh(메가와트시)의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하기도했다. 미국법인은 1만7358MWh에 해당하는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해 온실가스 7600tCO2e를 줄였다.
아울러 35만4035톤의 폐전자제품을 회수해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줄였다. 지난해 기준 전년 대비 회수량을 42% 가량 늘렸으며, 규제가 없는 지역에서도 회수와 처리 작업을 이어가며 전세계 51개 국가 85개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 확대해 지난해 수혜자가 300만 명에 달한다. 세계 곳곳의 환경, 위생 등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글로벌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는 임직원 자원봉사자의 날, Life's Good Day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LG화학과 함께 2011년부터는 사회적경제 기업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LG소셜캠퍼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까지 121개 기업이 금융지원을 받았고 해당 기업의 평균 매출과 고용인원이 각각 27%, 15%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2019-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경영 표준 가이드라인인 GRI의 '핵심적 부합방법'에 따라 작성됐다. 또 UN 산하 기구인 UNGC의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4대 분야의 핵심 원칙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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