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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소상공인 신용평가로 먹거리 찾아 나선다

카드사 소상공인 신용평가(CB) 서비스 현황.

카드업계가 직장인에 비해 신용등급이 낮게 잡히던 소상공인에게 합리적인 신용평가(CB)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의 '크레딧트리', BC카드의 '비즈크레딧', 신한카드 '마이크레딧' 등 소상공인 CB를 연달아 공개했다. 이어 하나카드, 현대카드도 하반기 내로 소상공인 CB 공개를 앞두고 있다. 롯데카드, 삼성카드도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는 소상공인 CB 사업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십 년 전부터 가맹점수수료가 꾸준하게 하락하면서 카드사의 수익성이 많이 악화됐다"며 "그동안 쌓아온 카드사용 이력 등을 활용할 방안으로 마련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 서비스 '크레딧 트리'를 선보였다. 금융 실적 위주로 신용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 신용정보 ▲신용카드 결제정보 기반의 매출 실적 ▲상권 경쟁력 ▲사업성 정보 ▲부동산·비금융 대안 정보 등의 데이터를 신용평가에 활용한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기존 신용평가사 등급 기준 7등급 이하 개인사업자를 크레딧트리로 평가한 결과 절반 이상이 4∼6등급으로 상향되고, 전체 8%는 1∼3등급으로 재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카드업계 선두주자인 신한카드는 지난해부터 소상공인 CB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다. 신한카드가 보유한 2500만고객, 440만 개인사업자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사업자의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했다. 또 신한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지원사업에 소상공인 분야의 실증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대상 맞춤형 신용평가를 실시하고, 대출 중개기능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선발업체로 앞서 시행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전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용평가 사업은 정보가 축적되고 쌓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신용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BC카드도 지난 6월 국내 360만개 가맹점을 통해 발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상공인에게 합리적인 CB를 제공하는 '비즈크레딧'을 공개했다. 소상공인 신용평가 뿐 아니라 휴폐업 예측 서비스, 알람 서비스, 요약 정보 서비스 등을 통해 CB사업 확장에 나섰다.

 

다만 카드사들이 소상공인 CB에 나섰지만 어떻게 수익사업과 연계하느냐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3법 통과로 카드사마다 소상공인 CB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익으로 연관되는 구조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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