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 전기차 르노 조에가 드디어 국내에도 소개된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8일 르노 조에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조에는 2012년 유럽 시장에 처음 출시된 모델이다. 올 6월까지 누적 21만6000대가 판매됐다.
국내에 출시되는 모델은 3세대로, 그동안 르노가 축적한 전기차 개발 경험을 집약해 주행 성능과 거리, 편의사양까지 확보했다. 최대 주행거리는 국내 기준 309㎞다. 54.5㎾h용량 Z.E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50㎾급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충전할 수 있다.
저온 주행 거리도 236㎞에 달한다.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을 통해서다. 에코 모드로 달릴 때에는 이를 제한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해준다. 'B 모드'를 통해서는 원페달 드라이빙도 구현해준다.
모터는 100㎾급 R245로, 최고출력 136마력에 최대토크 25㎏·m를 발휘한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무게 중심을 최대한 낮춰 주행감도 높였다.
외관은 르노의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섬세하고 우아하게 만들어졌다. 국내에서도 로장주 엠블럼을 장착한다.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 동급 최초 LED 다이내믹 턴 시그널 램프가 장착된다.
실내에는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이지 커넥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적용한 9.3인치 세로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공조기능은 버튼으로 쓸 수 있다. 마이 르노 앱을 통해 원격 차량 상태 확인과 원격 제어, 최적의 드라이빙 경로를 제공하는 'EV 스마트 루트 플래너'도 쓸 수 있다.
친환경성도 높였다. 인테리어 내장재를 친환경 인테리어 소재로 만든 것. 도어 암레스트와 대시보드, 시트 등에 적용된 업사이클 패브릭이 주인공이다.
첨단 주행 보조 기능도 있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과 오토매틱 하이빔,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과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 등이다.
가격은 3995만~4395만원으로, 환경부 국고 보조금 736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해 2000만원대에 구매 가능하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10여 년의 르노 EV 개발 경험이 응축된 르노의 대표적인 전기차로 유럽 시장 누적 판매 1위를 자랑한다"며 "유럽 시장에서 이미 상품성이 입증된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국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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