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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불쾌지수 높은 날 교통사고 발생률 증가"

-타이어펑크사고 치사율 6.5배, 중상자발생률 2.1배 높아

 

불쾌지수 80 초과시 사고발생비율 비교/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덥고 습한 날씨로 불쾌지수가 높은날엔 교통사고 발생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의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18일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불쾌지수 상승, 타이어 펑크 등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소가 최근 3년 간 여름철(6~8월)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69만 건을 분석한 결과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28% 증가했다.

 

특히 하루 중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은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였다. 불쾌지수가 80이상일 때는 이 시간대 사고 비중이 22.7%로 여름철 평균인 14.5%보다 7.2%포인트 증가했다.

 

불쾌지수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연령대는 20대였다. 불쾌지수가 80이 넘을 때 20대의 사고 비중은 8%포인트 증가했다.

 

김태호 박사는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 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며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은 20~23도를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 가량 창문을 내려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기온이 30도 이상일 때 그 이하일 때보다 타이어 펑크사고가 65% 증가했다. 타이어 펑크사고일 경우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와 비교해 6.5배, 중상자 발생률은 2.1배 높다.

 

김태호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도로는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 접지부에 열이 축적돼 타이어가 터질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 점검하여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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