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스마트 스쿨 현장 간 문 대통령 "21세기 인재 배출하는 공간 돼야"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국판 뉴딜 10대 핵심 과제 중 하나인 그린 스마트 스쿨 추진 현장을 찾아 "그린 스마트 스쿨을 우리 교육의 방식과 사회적 역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지역과 국가의 대전환을 이끄는 토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린 스마트 스쿨은 2025년까지 노후 학교 건물 2835동 이상을 디지털 및 친환경 융합형으로 개축·리모델링하는 과제로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CT 기반 스마트교실 ▲저탄소 제로 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 학교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SOC 학교시설복합화 등에 대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그린 스마트 스쿨 프로젝트가 구현된 서울 중구 창덕여자중학교에 방문해 테크센터를 둘러본 뒤 학생과 함께 수학·과학 수업도 직접 들었다. 이어 주요 17개 시·도 교육감으로부터 관련 현황에 대한 보고도 받았다.
테크센터를 둘러본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학교 내 테크매니저에게 수업에 사용하는 태블릿 PC와 관련해 학생 모두에게 지급되는지, 활용할 수 없는 수업은 있는지, 온라인 원격 수업에 활용한 적은 있는지 등을 질문했다.
정소영 테크매니저는 문 대통령 질문에 학교 내 윈도우 기반 태블릿PC 180여 대, iOS 기반 태블릿 80여 대 정도를 보유한 가운데 과목별 다양한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재학 중인 학생 4명과 함께 수업을 들었다. 먼저 이날 수학 시간은 학습용 소프트웨어 '알지오매스(AlgeoMath)' 함수를 통한 그래프 그리기 기능에 대해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바우는 수업으로 진행됐다.
수업에서는 해당 함수 활용으로 곰돌이의 표정을 다양하게 바꾸는 연습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수업 도중 '사회적인 현상이나 경제적인 현상도 분석이 되는지' 물었고 안영석 수학 교사는 "그렇다"며 "인간은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이렇게 식으로 극복했다. 그래서 우리가 수학을 꼭 배워야 한다"고 답했다.
과학 시간에는 디지털 교과서와 연계한 실감형 콘텐츠(AR)로 사람의 심장과 주요 장기 기관의 모습을 생생하게 살펴보고, 혈액의 순환 경로 등에 대해 확인하는 수업으로 진행됐다.
수업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순환계, 그 가운데에서도 심장 부분을 봤는데 이런 디지털 교과서가 과학 전 분야에 다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고 질문했고, 김청해 과학 교사는 '중학교 1∼3학년 전체에 디지털 교과서가 보급돼 있고, 학생 스스로 사용할 수 있게끔 돼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앞서 그린 스마트 스쿨 수업 참관에 대해 언급하며 "40년이 넘은 노후 학교가 그린 스마트 스쿨로 새롭게 거듭난 모습에서 한국판 뉴딜이 교육 현장에서 열어갈 새로운 미래를 봤다"고 소감을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이자 우리 사회의 미래다. 대한민국의 대전환도 학교에서 시작된다"며 "그린 스마트 스쿨은 명실상부 21세기 교실에서 21세기 방식으로 21세기 인재를 배출하는 공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함께 코로나를 이겨내면서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준비해야 한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교육"이라며 "상생과 포용을 토대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함께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이 가장 먼저 적용되어야 할 현장 중 하나가 학교"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최근 수해 피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을 두고 "새학기 새로운 교육을 위해서 하실 일이 많으실 텐데, 수해 복구와 코로나 재확산 방지의 역할까지 더해져서 참으로 미안한 마음"이라며 "안전한 학교를 위해 정부가 더욱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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