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V 상반기에도 글로벌 1위를 이어갔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턴츠(DSC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금액 기준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30%를 이어갔다.
출하량은 코로나19와 올림픽 취소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6% 감소한 850만대에 머물렀지만, 시장 전체가 축소되면서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30%대 점유율을 이어갔다.
전세계 TV 판매량은 9187만2000대, 판매 금액은 397억5300만달러로 전년 대비 7.7%, 17.8% 감소했다.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는 전분기보다 20% 가까운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점유율 50%를 돌파했다. 북미에서는 65.5%, 유럽에서는 54%에 달했다.
특히 75인치 이상 QLED TV는 2분기에 전년(109만대)보다 28.2%나 늘어난 140만대를 판매했다. QLED TV 전체 판매량은 169만대로, 전년 동기(120만대)보다 40.4%나 늘었다.
LG전자도 금액기준 점유율 17%로 상반기 2위를 차지했다. 전년(16%)보다 소폭 상승했다. 판매량도 1079만대로 점유율 11.7%, 2위를 지켰다.
단, 2분기 점유율은 금액 기준으로 전분기(18.7%)보다 떨어진 15.3%에 머물렀으며, 판매량으로도 446만2000대로 전분기(13.6%)보다 낮은 9.8%로 3위로 떨어졌다.
빈 자리는 중국 TCL이 차지했다. 2분기 576만3000대를 판매하며 12.7% 점유율을 기록한 것. 중국이 코로나19 영향을 일찍 벗어난데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추정된다. 그나마 금액 기준 점유율은 8.6%로 LG에 못미쳤다.
OLED TV 진영도 주춤했다. 2분기 56만8000대를 판매하면서 전년 동기(61만1000대)보다 7%나 쪼그라들었다. LG가 32만대, 소니 11만대 등이다. 광저우 공장 가동 지연과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QLED와 OLED 판매량 격차는 2.5배로 전년 동기(1.8배)보다 크게 벌어졌다. 2분기만 보면 3배에 달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