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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도 HDR10+ 도입…삼성 TV 더 선명해진다

HDR10+를 적용한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다. /삼성전자

HDR 10+ 콘텐츠가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삼성전자 TV도 성능을 극대화하는 모습이다.

 

2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 무비가 7월 말부터 HDR 10+ 서비스를 시작했다. 북미와 유럽, 한국 등 전 세계 117개국에 출시했으며, 삼성 스마트 TV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표적인 작품은 '조커'와 '아쿠아맨', '원더우먼'과 '샤잠' 등 히어로 물이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도 포함됐다. 추후 HDR10+ 적용 콘텐츠를 더 확대할 예정이다.

 

HDR10+는 삼성전자 주도 HDR 산업 표준으로, 각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영상의 입체감을 높이고 정확한 색 표현을 구현해 사용자들에게 완벽한 화질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2017년 HDR10+ LLC(HDR10+ 테크놀로지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2018년부터 본격적인 인증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구글 플레이 무비가 HDR10+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현재 108개 회원사인 HDR10+ 연합 확대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국내에서도 HDR10+ 콘텐츠 제작이 이어지고 있다. 루레이 타이틀 제작업체인 플레인아카이브와 콘텐츠 리마스터링 전문 스튜디오 캔딧은 64회 칸 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드라이브'와 24회 부산 국제 영화제 폐막작 '윤희에게'를 HDR10+ UHD 블루레이 타이틀로 제작 중이다.

 

왓차도 한국콘텐츠진흥원 뉴콘텐츠센터의 지원을 받은 캔딧과의 협력으로 영화 '미스터주', '아이 캔 스피크', '너의 결혼식'을 시작으로 HDR10+ 4K UHD 서비스의 올 하반기 출시를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는 국내 HDR 영상산업 형성을 위해 이번 4K UHD 블루레이 타이틀과 서비스 마스터링 과정에서 HDR10+ 기술과 솔루션을 지원했고, 향후 HDR10+에 관심이 있는 모든 업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최용훈 부사장은 "최근 HDR10+ 서비스가 글로벌 영상 서비스 업체 뿐만 아니라 국내 콘텐츠 업체와도 본격적으로 협력을 시작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HDR 표준 주도권을 강화하고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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