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동향조사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째 상승했다. 다만 이번 조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기 이전에 이뤄지면서 회복세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2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8월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88.2로 전월대비 4.0포인트 상승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유지되는 가운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한국 경기전망 상향 등으로 경기 낙관론이 확산됐다.
CCSI는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하며,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9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말한다.
지난 5월 이후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이 변수로 떠올랐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조사기간이 10~14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 확정(8월 15일) 및 시행(8월 16일) 이전"이라며 "코로나 2차 확산으로 인한 영향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가 2차로 확산하는 데다 장마나 폭염 등으로 물가도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CCSI가 계속 상승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생활형편 소비자동향지수는(CSI)(85)는 7월과 같았고, 생활형편전망 CSI(89)는 2포인트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 CSI(92)는 2포인트, 소비지출전망 CSI(99)는 4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 CSI(54)와 향후경기전망 CSI(75)는 각각 5포인트씩 올랐고, 취업기회전망 CSI(72)와 금리수준전망 CSI(90)는 각각 7포인트, 2포인트 상승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은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8월 주택가격전망 CSI는 125로 7월과 같았다. 2018년 9월(128) 이후 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 그대로 유지하면서 여전히 집값이 더 오를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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