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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우리카드, 우리카드 앱에 AI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 도입

우리카드 스마트폰 앱내 보이스피싱 탐지 솔루션 '페이크 파인더' 기능 실행 화면. /우리카드

우리카드는 다음달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 내에 보이스피싱 탐지솔루션 '페이크 파인더'를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기술은 AI(인공지능)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전 세계의 모든 스토어의 앱을 수집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등 주요 앱 마켓에서 인증된 앱과 고객이 설치한 앱이 일치하는지 검증한다. 이를 통해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악성 앱, 가짜 앱, 변조된 앱 등을 철저히 걸러낸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우리카드 스마트앱'을 로그인 하거나 앱 내에서 주요거래를 이용할 때 자동으로 솔루션이 작동한다. 탐지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스마트폰 내에서 악성앱을 발견할 시 해당 거래를 중지하고 실시간 팝업창을 통해 해당 앱을 안내하고 삭제를 유도한다.

 

기존에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악성앱 정보를 등록하는 형태로 재발 방지는 효과적이었으나, 사고 이전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우리카드가 이번에 도입한 기술은 사고의 사전 예방과 차단에 집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싶다.

 

우리카드는 수 년간 지속적으로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자체적인 시스템 고도화에 힘써왔다. 지난 4월에는 FDS(부정사용방지)시스템에 보이스피싱 탐지 신규모형을 적용했다.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보이스피싱 적발률을 비약적으로 높였다. 또한 보이스피싱 전담 모니터링 직원을 운용할 예정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우리카드 앱을 설치하면 비대면 금융거래 기능과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고객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다"며 "점점 고도화 되는 금융 범죄에서 벗어나 안전한 금융 생활을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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