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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M&A 결렬 영향 없어…"본질 가치 변화 없어"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과 HDC현대산업개발 인수·합병(M&A) 최종 결렬에 따른 우려에 대해 '문제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며 시작된 아시아나항공 M&A 여정은 10개월 만에 결국 인수 불발로 끝났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번 M&A가 최종 결렬되면서 자본시장 일부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인 금호산업과 지주사인 금호고속에게도 여파가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섞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금호산업은 11일 현금 흐름, 영업 상황 등에 있어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금으로 중장기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사업 등 투자 계획을 세운 바 있다.

 

당장 아시아나항공 딜이 무산되면서 금호산업의 투자 계획은 다소 늦춰질 수 있겠지만, 본질적인 현금흐름, 영업 상황 등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금호산업은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2분기 누계 기준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해 약 8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도 전년대비 1.6%p 개선돼 4.4%를 달성했다. 또 자체사업 확대 및 공공주택 사업 능력 강화로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와 수익성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금호산업은 상반기 동안 아파트 3392세대 분양을 순조롭게 마쳤고, 하반기에도 약 3000세대를 추가로 분양해 사상 최대 아파트 분양 행진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 꾸준히 주택 수주 잔고를 쌓아 미래 성장성까지 이어가고 있으며 토목, 건축 등 다른 사업부에서도 지속적인 수주를 통해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금호고속의 경우도 코로나19로 인해 탑승률이 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운송업 등에 대한 정부 지원으로 한숨을 돌릴 것으로 보인다. 금호고속은 지난해 별도 기준 4339억원의 매출액에 26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금호산업이나 금호고속에 대한 우려가 생겨나고 있는데 큰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금호산업의 본질 가치는 전혀 변한 게 없으며 금호고속 역시 코로나19로 잠시 어렵기는 하지만, 곧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아시아나항공에 2조4000억원의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수혈해 경영을 정상화한 다음 인수합병(M&A)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80%(1조9200억원)는 운영자금 대출, 20%(4800억원)는 영구전환사채 인수 방식으로 공급한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6년 만에 다시 채권단 관리체제로 편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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