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이 6000건 가까이 급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출상환이 어렵다는 호소부터 사모펀드 환매지연에 따른 민원까지 전 업권에서 민원이 늘었다.
1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건수는 총 4만5922건이다. 전년 동기 대비 15%(5998건) 증가했다.
은행 민원은 610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7%(1433건) 늘었다.
경제적 어려움 등에 따른 대출 관련 여신 민원이 55.7%, 사모펀드 환매지연으로 '방카·펀드' 민원이 439% 급증했다. 유형별 비중은 '여신'이 33.1%로 가장 높고 ▲예·적금 11.9% ▲방카·펀드 10.4% ▲인터넷·폰뱅킹 7.6% 등의 순이다.
중소서민 민원은 905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601건) 증가했다.
신용카드사와 대부업자, 상호금융 민원은 늘었지만 상호저축은행과 할부금융사 민원은 줄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용카드 재난지원금 신청·사용 관련 민원과 대부업체의 통장압류 해제 요청 민원, 수분양자들의 신협 중도금대출금리 인하 요청 민원 등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생명보험 민원은 1만87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902건) 늘었다.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등을 주장하는 '보험모집' 유형의 민원이 29.9%나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보험모집'의 비중이 53.7%로 가장 높고 ▲보험금산정·지급 17.5% ▲면·부책결정 11.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 민원은 1만6156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1367건) 증가했다.
실손보험 및 자동차보험 관련 민원이 늘면서 '보험금산정·지급' 및 '면·부책결정' 유형이 같이 늘었다. 유형별 비중은 '보험금산정·지급'이 43.3%로 가장 높았고 ▲계약성립·해지 10.2% ▲보험모집 7.5% ▲면·부책결정 6.7% 등의 순이다.
금융투자 민원은 373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2%(1695건) 급증했다. 증권사와 투자자문사, 자산운용사, 선물사 모두 민원이 늘었다.
증권회사 민원은 2336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82.9%(1059건) 증가했다. 사모펀드 및 WTI원유선물 상장지수채권(ETN)의 괴리율 관련 민원 등으로'펀드' 및 '파생' 유형의 민원이 크게 늘었다. 유형별로는 '펀드'의 비중이 22.1%로 가장 높았고 ▲내부통제·전산 19.6% ▲주식매매 14.5% ▲파생 7.4% ▲신탁3.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올해 상반기 중 금융민원 처리건수는 4만2392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9.3%(3609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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