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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고객 중심의 데이터분석·AI 역량 강화

-윤종규 회장 "데이터 활용의 궁극적인 목적도 고객"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KB금융그룹이 고객 중심의 데이터분석과 인공지능(AI) 역량 강화에 나섰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은 지난 2016년 데이터전략 전담 부서를 신설한 이후 그룹 차원의 분석 인력 양성 및 인력 풀(Pool)관리를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해 그룹의 분석 역량 강화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인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고 있다.

 

매년 그룹 내 데이터를 활용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분석 역량 자가진단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역량 진단 결과를 통해 계열사별 분석 역량 수준을 점검하고,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도출 및 교육 과정 운영 방향 수립에 활용 중이다.

 

또 데이터분석 기반의 의사 결정 문화 확산을 위한 '그룹 데이터분석 CoP(Community of Practice)'를 매년 운영해 실무에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과제를 발굴하고, 우수한 과제에 대한 포상을 통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분석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금융은 지난 2016년 연세대 정보대학원과 'KB데이터분석 아카데미(Academy)' 과정을 시작으로 KAIST, 성균관대 등 우수 교육기관과 협업해 KB 맞춤형 금융 데이터분석/AI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중·고급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와 계열사 분석 담당 직원간의 교류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계열사별로는 업권 특성에 맞는 인력 양성을 위해 사내강사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다양화하고 있으며, 담당 직무에 맞는 수준별 분석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데이터분석 기반의 인사이트 발굴 및 활용 역량을 보유한 초급 이상의 분석 인력수가 2017년 당시 총 368명에서 2019년 말 2배에 가까운 691명으로 확대됐다.

 

KB금융 관계자는 "내부직원 육성을 통해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기술을 내재화해 윤종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KB만의 차별적인 고객 중심 기반 AI 및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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