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국 37개 전통시장·인근 대형마트서 27개 품목 조사
4인 기준 전통시장 25만1442원, 대형마트 31만6058원
올해 추석 차례상(4인 기준)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약 20.4% 싼 것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의 경우 25만1442원, 대형마트는 31만6058원으로 전통시장이 평균 6만4616원 저렴했다.
지난해 추석과 비교하면 전통시장은 10.8%, 대형마트는 4.3% 각각 오른 가격이다.
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난 7~10일 사이 전국의 전통시장 37곳과 인근 대형마트 37곳을 대상으로 추석 제수용품 27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 21일 내놓은 결과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채소류의 가격이 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이 43.3%나 싸 격차가 가장 컸다. 이외에 육류 25.7%, 수산물류 25.1%, 과일류 3.2% 순이었다. 특히 개별 27개 품목 중 21개가 전통시장이 저렴했다.
전통시장이 싼 품목(격차·가격)들은 ▲고사리(64.5%·7707원) ▲깐도라지(64.1%·7780원) ▲탕국용 쇠고기(34.6%·1만5813원) ▲동태포(33.7%·5267원) ▲대추(31.5%·2453원) 등의 순이었다.
긴 장마와 태풍 등 날씨가 고르지못해 전통시장, 대형마트 물가가 모두 오른 가운데 특히 무, 대파 등 채소류가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했다. 과일류도 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생육부진, 낙과피해 등으로 생산량이 줄어 가격이 올랐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우리 전통시장은 저렴한 가격 뿐만 아니라 공통으로 진행하는 '다다익선 캠페인'을 통해 고객 서비스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 속에 개별 전통시장들도 방역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전통시장과 고객 모두가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저렴한 장보기, 건강한 추석장보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다익선 캠페인'은 결제수단 '다' 받아주고, 가격·원산지 '다' 표시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쇼핑환경으로 고객은 유'익'하게, 온누리상품권 유통은 '착'하게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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