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코트라)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비대면 마케팅이 잇따라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시장은 어느 분야, 어느 산업이든 새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받고 있다. 글로벌 교역에서도 전시회, 무역사절단, 바이어 초청상담 등 전통적 마케팅 활동이 어려워지며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하다.
이에 코트라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6개월간 비대면 해외 마케팅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결과 약 6억달러의 수출 성과를 냈다고 21일 밝혔다. 코트라는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대응 태세로 전면 전환해 ▲화상상담 ▲온라인 플랫폼 입점 ▲긴급 지사화(化) ▲온라인 전시관 ▲글로벌 소싱(대외 구매) 다변화 등 비대면 사업을 도입해 운영했다.
이 사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1만6309개사를 지원했으며 체결한 계약은 1490건, 수출 규모는 5억9900만달러를 달성했다.
구체적으로 화상상담 제도는 중소·중견기업 6천160개사가 이용해 1만6594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 진행된 화상상담 건수(558건)의 30배에 달한다. 온라인 플랫폼 입점 서비스를 받은 기업은 1252개사로 작년 590개사의 2배로 늘었으며, 이 가운데 입점에 성공한 기업은 644개사로 작년 168개사의 3.8배로 증가했다.
국외 출장이 쉽지 않은 우리 기업을 대신해 판로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코트라 직원이 현지에서 해외지사 역할을 수행하는 긴급 지사화 서비스에는 495개 기업이 가입해 2억달러의 거래가 성립됐다.
7월부터 시작한 온라인 지사화 서비스에는 3068개사가 몰려 6500만달러의 계약이 성사됐다. 온라인 지사화, 내수 기업 전용 지사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전체 지사화 서비스의 가입 기업 수는 9월 현재 8762개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출 마케팅 서비스를 긴급 편성해 6개월간 우리 기업을 지원했다"며 "앞으로는 시장별 수요·소비 유형 변화에 맞춘 서비스를 강화해 우리 수출이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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