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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테슬라, 혁신 제시했지만 "3년 후"…완전자율주행 '베타' 출시도 예고

테슬라가 미래 전기차와 배터리를 제시했다. 그러나 3년 후에나 실현시킬 수 있다는 말에 시장 기대감도 폭락했다.

 

테슬라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에서 주주총회를 겸한 '배터리 데이'를 개최했다.

 

일론 머스크 CEO는 일단 전기차 시장에 청사진을 그려내는데는 성공했다. 새로운 배터리와 친환경 생산 구조, 전기차 양산 확대 등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배터리는 새로운 원통형 셀 '4680'이 제시됐다. 2170보다 지름을 2배 이상 키운 제품으로, 용량을 5배 높여 주행거리를 16% 늘리면서 출력도 6배 키운 제품이다. 또 니켈 함량을 높이고 실리콘 음극재를 넣어 충전 시간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새로운 전기차는 배터리 탑재 공간에 티타늄 구조물 등을 최소화한다. 배터리 자체만으로 차체를 지지할만한 강성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전기차 양산 단가를 혁신하는 내용도 소개했다. 오랜 기간 양산 체계를 연구해 새로운 장비들을 개발해 냈다며 새로운 장비들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2만5000달러짜리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급차인 로드스터와 모델S, 중형차인 모델S에 이어 보급형 모델까지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포부다.

 

아울러 환경과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코발트가 산지에서 인권 유린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사용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계획과 함께, 배터리 생산 규모를 테라급으로 높여 환경 보호에 기여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행사장 중앙에는 나무와 풀로 장식한 테슬라 차량을 전시해놓기도 했다.

 

그러나 테슬라 주가는 이날 행사를 끝내고 급격한 하락을 보였다. 뉴욕 증시 시간외 장에서 현지시간 5시55분에 442.1달러를 찍은 후 떨어지기 시작해 395달러 수준에 머물러있다. 일각에서는 23일 장이 열리면 더 큰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계획이 빨라도 3년 뒤에서야 실현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머스크 CEO는 핵심 내용들을 모두 말한 후에서야 18개월 후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발전 속도는 기존 배터리 업계의 로드맵과 비교해서 크게 앞선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테슬라의 지난 행적을 감안하면 실제 상용화까지는 훨씬 더 오래 걸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오히려 테슬라가 여전히 배터리 양산 기술에서 아직 부족한 수준임을 반증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머스크 CEO가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근시일내에 출시하겠다는 방침을 내놓긴 했다. 카메라 센서 8개를 이용해 입체 영상을 구현하겠다는 구체적인 기술 내용도 공개했다. 그러나 안정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은 베타버전을 상용화한다는 데에 우려도 커질 전망이다.

 

한편 이날 행사는 테슬라 주주 240여명과 함께 진행됐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초기 시청자만 27만여명에 달하며 테슬라에 대한 관심을 짐작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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