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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모집인 코로나 타격…전년말 보다 6.4%↓

7개 전업카드사 신용카드 모집인 수 현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면 영업이 어려워진 가운데 카드 모집인 수가 1만명선으로 감소했다. 이에 대응해 카드사들은 온라인 전용카드 출시, 온라인을 통한 신규 발급 등 비대면 채널 확대에 나서고 있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신한·삼성·KB국민·우리·현대·롯데·하나카드 등 7개 카드전업사의 신용카드 모집인수는 1만655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1만1382명을 기록한 지난해 말보다 727명(-6.39%) 감소한 수치다. 지난 6월까지만 하더라도 1만1703명으로 다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두 달새에 다시 하락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카드 모집인 감소의 원인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영업의 어려움을 지목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영업을 진행하는 카드모집인 영업 특성상, 대면영업이 어려워진 요즘은 사실상 셧다운(일시정지) 상태에 가깝다"고 전했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에서 줄어든 카드모집 수당에 대한 소득을 일부 보전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했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영업에 어려움을 느끼며 카드모집인을 그만 두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대면 발급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대면 영업을 중심으로 한 카드모집인 감소세가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지난해 26.6% 수준에 머물렀던 온라인 신용카드 발급 비중은 올 상반기 34.5%로 크게 늘어 반년 만에 30% 가량 급증했다.

 

카드사에서도 비대면 채널 강화를 위해 온라인 발급 전용카드 출시, 발급 채널 리뉴얼 등을 진행하고 있다. NH농협카드는 온라인발급 전용상품 '올바른 플렉스카드'를 출시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 신한카드는 '에이(Yay)카드', KB국민카드는 'KB 마이핏카드' 등을 출시하면서 온라인 발급신청뿐 아니라 실물 카드 없는 모바일전용 카드를 선보였다. 또한 현대카드는 지난 8월 모바일 앱 3.0을 '원스톱 카드신청' 서비스를 강화했다. 앱을 통해 카드를 신청하면 30초 이내에 발급 심사가 완료되며 즉시 발급이 가능해졌다.

 

다만 비대면 채널 강화 속에서도 오프라인 카드 모집인이 1만명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지난 2016년부터 꾸준하게 감소해 오다가 감소세가 많이 줄면서 1만명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오프라인으로 발급한 카드의 경우, 온라인 전용카드와 비교했을때 지속적으로 카드를 사용하는 유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사 별로 정책과 전략은 다를 수 있으나 향후에도 여전히 중요한 하나의 채널로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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