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특기병이 기획·디자인한 공군을 상징하는 픽토그램이 무상으로 배포된다. 간결하면서도 재밌는 디자인의 공군 픽토그램이 무상배포되면, 국군 이미지의 오남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군은 공군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단순하게 표현한 디자인 브랜드 '공군 픽토그램(Air Force Pictogram)'을 공식 블로그 '공감'을 통해 공개하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했다고 5일 밝혔다.
픽토그램은 교통 표지판이나 비상구 안내처럼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단순화한 그림 문자다.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표현하는 바를 쉽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 세계적으로 활용도가 높다.
공군은 이러한 픽토그램의 특성을 이용해 국민에게 공군을 더욱 쉽게 알리기 위해 이번 '공군 픽토그램'을 제작했다.
'공군 픽토그램'은 항공기, 의복, 무기, 계급 등 공군과 관련된 요소들과 날씨, 스포츠 등 일상 요소들을 2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 430여 개의 픽토그램으로 제작됐고, 다양한 요소들을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번 픽토그램의 기획자 및 디자이너는 공군본부 미디어콘텐츠과 김현준 상병(그래픽디자인병·22세)이다. 지난해 공군 전문특기병으로 입대한 김 상병은 그래픽디자인 임무를 맡고 있다. 그는 최근 '코로나 체크업 앱'(코로나19 예측·예방용 앱)을 개발한 국군의무사령부 닥클 프로젝트(DOCL Project)팀의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도 담당하고 있다.
김 상병은 "공군 픽토그램은 공군을 국민들에게 더욱 쉽고 재밌게 표현하기 위해 기획한 브랜드"라면서 "공군 픽토그램이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군과도 쉽게 소통 할 수 있는 디자인 브랜드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동안 군 당국을 비롯한 정부기관과 기업 등은 군과 관련된 홍보물을 제작 할 때 국군과 무관한 AK소총, 공산권의 T계열 전차 이미지 뿐만 아니라 공산권 군인들을 형상화한 이미지를 무분별하게 사용해온 사례가 많았다.
'공군 픽토그램'은 공군 공식 블로그 '공감'(www.afplay.kr)에 '공군 픽토그램 브랜드 안내서'와 함께 무료로 배포되며,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출처를 표기한 후 온·오프라인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공군은 이번 픽토그램 공개를 기념하여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제작된 '공군 픽토그램'은 올해 말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1년 iF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할 예정이며, 공군은 지난 '19년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전군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