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中. 화장품·의류 구매 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외출이 자제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패션·뷰티업계가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꾸밀 필요가 없어졌고, 자연스럽게 화장품이나 패션 상품을 구매하지 않게 된 것이다.
패션업계는 장기적인 침체를 전망하고 있다. 앞서 국내 최대 패션행사인 서울패션위크를 비롯해 국 내외 패션 행사가 연달아 취소되었고, 신진 브랜드 발굴과 국내외 제품 유통 기회마저 사라졌다.
◆'실용 중시' 홈·이지웨어 판매량 늘어
다만 올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9개월간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홈웨어 판매량은 껑충 뛰었다.
란제리 전문 기업 비비안은 지난 9월 홈웨어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34%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근거리 외출 시에도 입을 수 있는 이지웨어는 약 40%가 증가했다.
비비안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출이 줄어드는 대신, 실내에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편안한 홈웨어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며 "이지웨어는 집에서뿐 아니라 근거리 외출 시에도 무리 없이 입을 수 있어 더욱 추천하는 제품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패션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부진을 겪었던 지난 봄과 여름 매출을 만회하기 위해 하반기 사업에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외출이 적어 외투 하나로 버티려는 '실용성 중시'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올 하반기 키워드는 '에브리웨어'와 '실용성'이 될 전망이다.
비비안은 사계절 활용하기에 좋은 이지웨어를 출시했으며, 파자마 라인도 업데이트했다.
이랜드월드 패션 스파 브랜드 스파오(SPAO)는 가을 겨울 시즌 상품으로 '웜테크 에브리웨어'와 조거 팬츠 라인을 강화했다.
대표 상품인 여성 긴팔 터틀넥은 흡습발열, 보온 효과, 스판 소재를 활용한 신축성 등 기존 웜테크의 기능성은 그대로 유지한다. 코트 안에 바로 이너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해 외출서도 입을 수 있다.
UNI 조거핏 팬츠는 웜테크 기술을 적용해 실내외에서 자유롭게 입을 수 있으며 성별 구별 없이 착용 가능한 '젠더리스' 제품이다.
스파오 측은 올해 해당 상품 발주량을 두 배 이상 늘렸다고 전했다.
◆비대면 거래 확대에 패션 산업 구조도 바뀌어
코로나로 가속한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의류도 온라인과 모바일로 구매하는 추세다. 이에 오프라인 매장은 실적이 좋지 않았지만, 패션 스타트업 무신사와 지그재그, 브랜디 등 기업은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렸다.
이들 기업은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패션전문몰을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기존에는 여러 패션몰을 모아 한 번에 보여주는 데 그쳤지만, 최근에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10번째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스타트업)에 이름을 올린 무신사는 지난해 거래액 9000억 원을 뛰어넘으며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실적을 기록했다. 연평균 성장률은 45%, 현재 기업가치는 2조원에 달한다.
앞서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된 크로키닷컴의 여성 패션앱 지그재그는 대기업 패션 브랜드없이 상반기에만 거래액이 20% 늘었다. 지난 6월에는 여성 패션 앱 최초로 누적 거래액 2조 원을 넘겼다. 지그재그는 3700여개의 여성 패션 쇼핑몰을 한데 모아 하나의 앱처럼 사용하게 하면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했다. 개인의 쇼핑 기록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검색 서비스를 정교화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거래 확대와 함께 온라인 소비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면서 패션 산업 구조도 새로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에 색조↓기초라인↑
하루종일 마스크를 쓰는 게 일상이 되면서 화장품 소비도 크게 즐었다. 립스틱, 블러셔 등 색조 화장품 매출은 급감했고, 반대로 기초 화장품(스킨, 로션, 에센스)과 트러블 케어, 마스크팩은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마스크 장시간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다. 온라인마켓 옥션에 따르면 올 2월부터 10월 12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색조 화장품 제품은 -26% 매출을 기록했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마스크 내 발생한 습기와 피부 온도 상승으로 피지 분비가 많아져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드름성 피부를 가진 이들은 마스크 착용으로 여드름이 심해지기 쉽다.
H&B 스토어 올리브영에 따르면, 올 2월부터 10월 12일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피부 진정 기능성 기초화장품 매출은 30% 신장했으며, 트러블 케어 마스크팩은 22% 매출 신장률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려는 고객이 늘면서 기분 전환과 휴식에 도움을 주는 배쓰밤은 41%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장 방문객이 감소한 데다,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색조 화장품 수요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트러블로 고생하는 소비자가 늘어 기초라인제품 매출은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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