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카드업계 최초로 4억 달러(약 4590억원) 규모의 소셜본드(Social Bond)를 공모형태로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소셜본드는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채권의 한 종류다.
카드사 최초의 외화 소셜본드로 발행한 이번 해외 공모채권은 지난 2007년 5월 이후 13년5개월만이다. 또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카드사 중 최초로 외화 공모채권 발행에 성공함에 따라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한카드 측은 "이번 청약에서 82%에 달하는 주문이 아시아에서 이뤄졌으며, 나머지 18%는 유럽·중동에서 진행됐다"며 "전 세계 10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3.8배에 달하는 15억달러 이상의 주문이 몰렸다"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는 실질적으로 신규 발행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성공적인 발행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2', S&P로부터 'A-'를 받는 등 높은 신용등급을 받았으며 흥행에 힘입어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 대비 32.5bp(1bp=0.01%포인트)를 끌어 내렸다. 최종 가산금리는 107.5bp이다. 원화로 환산시 총 조달비용은 1.2% 중반대 수준이다.
이번에 채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는데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국제적으로도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도 기업시민으로 충실한 사회적 역할 수행과 더불어 글로벌 채권 발행에 또 하나의 벤치마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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