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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기자수첩] 정부 지원책 이달 29일부 종료...면세점, 또 다시 생사 기로

[기자수첩] 면세점, 또 다시 생사 기로

 

면세업계가 또 다시 생사 기로에 놓였다. 한시적으로 적용됐던 정부 지원책(제3자 반송, 내수 판매)이 이달 29일부로 종료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 면세업계의 고심은 깊어가고 있다 .

 

지난 4월부터 시행됐던 면세점 지원책은 이달 29일로 종료된다. 앞서 관세청은 코로나19로 입출객 여행객이 90% 이상 급감하자 면세점 지원책으로 이 같은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정부의 한시적 지원으로 면세업계는 중국 보따리상(따이공)을 통한 매출을 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 8월 면세점 매출은 1조4441억원으로 전월 대비 15.3% 늘었다. 지난 4월(9867억원) 최저점을 찍은 이후 네 달 연속 1조원대를 유지한 것이다.

 

여기에 한시적인 장기 재고 내수 판매로 각 업계가 보유했던 면세 재고도 눈에 띄게 줄었다. 다만, 길에 줄을 설 정도로 인기를 끌던 내수 판매는 현재 소비자들의 관심이 떨어진 상황이다. 일부 인기 품목을 제외하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고 해외직구, 병행수입 등으로 가격 경쟁력도 크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그렇지만, 이마저도 오는 29일이면 모두 종료된다. 이에 업계는 제3자 반송, 면세 재고 내수 판매를 연장해달라는 입장이다.

 

세계 1위시장을 빼앗기지 않으려면 특단의 지원대책이 필요한 시기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특허수수료 납부유예 또는 해외 직구와 같이 150불 한도 내에서 온라인 구매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등 현실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

 

앞서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면세점 입찰이 세 차례나 진행됐음에도 유찰됐다. 해외여행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공항 면세점에 더이상 연간 수백억원의 비싼 임대료를 낼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인천공항 임대료 또한 현실화해야한다. 찬밥 신세로 전락한 인천공항이 높은 고정 임대료 방식을 고수한다면 결과는 불보듯 뻔하다. 시대가 바뀌고, 상황이 바뀐만큼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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