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코로나19 여파로 별도기준 사상 첫 적자(영업손실 1085억원)를 기록한 포스코가 1개 분기 만에 부진을 털어내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철강 생산과 판매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덕분이다.
포스코는 23일 콘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3분기에 단독(별도) 기준 매출은 6조5779억원, 영업이익 2619억원, 순이익 180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3분기 대비 매출은 15.0%, 영업이익은 60.5%, 순이익은 63.8% 각각 감소한 수치다.
작년 동기 대비 실적은 저조했지만, 2분기에 창사 이래 첫 분기 적자에서 한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자회사를 포함한 연결기준으로는 매출 14조2612억원, 영업이익 6667억원, 순이익 5140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동기보다 매출은 10.8%, 영업이익은 35.9% 각각 줄었지만, 순이익은 3.5% 늘어났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297.5%, 순이익은 390.2%나 뛰었다.
포스코는 철강 부분에서 생산·판매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고정비 부담이 감소했고, 원자재인 철광석 가격 상승에도 석탄 가격이 하락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광양제철소 3고로 개수 이후 가동을 재개하고, 주문량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늘면서 조강 및 제품 생산량은 2분기보다 각각 170만톤, 105만톤 늘었다. 판매량은 수요산업 회복세에 따른 최대 수주 활동을 통해 전분기 대비 113만톤 증가한 889만톤을 기록했다. 특히 자동차용 강재를 중심으로 한 고수익 제품인 냉연·도금 제품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다.
원가절감 노력도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 저원가 원료 사용 확대를 위한 조업 기술을 적용하고, 스마트 팩토리를 활용해 제조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명이다.
포스코는 글로벌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산업생산 회복과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 확대로 4분기에는 판매량 및 수익성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는 "전기차 및 풍력·태양광 에너지, 수소차 등 친환경 산업 중심으로 판매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판매 활동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차전지소재인 양ㆍ음극재 생산 능력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이차전지소재인 양·음극재 생산 능력 확대를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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