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불교의 달라이라마 존자는 불교를 수행한다는 것은 마음속에 있는 부정적인 힘과 긍정적인 힘 사이에 싸움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빛의 존재로 얘기하는데 빛의 의미는 사람을 살리는 긍정에너지이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어 의심치 않았기에 어렵게 얻은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말씀에 저항치 않고 따랐다. 절체절명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의 믿음을 보았으니 그만 되었다고 이삭을 온전히 돌려주며 축복을 보장한다.
불치의 병에 걸린 사람이 명약을 찾을 때도 사람을 살리는 명약은 깊은 산속의 신비한 어느 약초라기보다는 이름 모를 풀이라 할지라도 그 풀이 나를 살릴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명약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효과 없는 가짜 약이나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썼을 때 환자들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은 어제 오늘의 얘기도 아니며 이처럼 의학계에서는 어떻게 마음을 먹었느냐에 따라서 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는 '플라시보효과'라는 고유명사까지 있지 않은가.
그렇듯이 우리가 소원을 빌 때 어떤 작정기도를 할 때도 우리 마음속에 믿음을 심어야 한다. 의심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한다면 이는 여우가 꼬리를 이쪽으로 획 돌렷다가 저쪽으로 획 돌리며 될까, 아닐까를 의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의심은 그 어느 짝에도 소용없는 짓이다. 맹목적으로 믿으라는 얘기는 아니다. 내 마음을 우선적으로 긍정토대로 단련시켜야 하는 것이다. 이런 태도로 기도에 임한다면 혹여 원하는 대로 이뤄지지 않아도 뭔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 하면서 원망하는 마음을 갖지 않게 된다.
그러나 신기한 것은 당장 소원이 이뤄진 것 같지 않은데도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증명되는 사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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