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태어나면 늙고 병들고 종내는 죽음을 맞이한다. 너무나 당연한 존재로서의 생로병사의 과정이지만 아무래도 만물의 영장이라 불리니 육신은 무너져도 영혼은 어떤 형태로든 존재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와 통찰을 갖게 했으며 이는 죽음을 추모하는 의식과 예의를 규범화시켰다.
중국이나 우리나라는 각별히 음택풍수라 하여 묏자리를 고름에 거의 지질학에 철학을 더한 것과 유사한 이론을 발전시키기에 이른다. 볕이 잘 들며 바람이 잘 통하는 그러면서 묘터 아래쪽으로 수맥은 흐르지 않으나 뒤로는 임산에 물길이 내려다보이는 산중턱 정도를 최고의 명당자리로 보는 것이다.
게다가 토질이 적당히 붉은 황토라면 더할 나위가 없다. 이쯤 되면 산사람을 위해서도 찾기 힘든 최고의 택지가 될 판이다. 산 좋고 물 좋은 좌청룡 우백호의 포근한 산자락은 예로부터 고관대작이나 재력가 아니면 장만할 수 없는 음택지가 되는 것이다.
조상님들을 모시는 선산이 있는 가문들도 있지만 성묘 다니는 일이 만만치 않아가는 데다가 요즘 의식이 나날이 달라지고 있어 부모나 조상님들의 산소 돌보는 일은 점점 기대를 못할 것 같다며 아예 화장을 하겠다는 어른들도 많다. 제사조차 지내기 싫어하는 세태를 반영한다면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한다.
그래서인가 어느 때부터인가는 화장한 유골을 모시는 추모공원이 늘어남은 물론 수목장 또한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문상 가는 것도 조심스러운 시절이지만 장례풍속과 문화도 그 모양새가 많이 달라지는 추세다. 요즘이야 절대적으로 부족한 매장지로 인해 땅값이 워낙 비싼 터라 화장이 대세인 시대가 되었으니 음택풍수니 양택풍수니 따질 상황도 못되는 시대인 것이다.
그나마 음택풍수를 논하던 시절이 호시절이었던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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