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코로나19 위기에도 2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갔다.
현대제철은 27일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33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2분기 흑자 전환에 이어 실적이 개선됐다. 매출액은 4조4616억원, 당기순손실 477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사업구조조정으로 인한 외형 축소와 계절적 비수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와 해외법인 가동률 회복, 강도 높은 원가절감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또 현대제철은 기상 악재에 따른 건설 수요 위축으로 판매 단가는 하락한 반면 철스크랩 가격은 상승해 전기로 부문의 수익은 부진했지만, 국내외 자동차 수요 회복에 힘입은 고로 부문 생산 및 판매 증가로 흑자를 이어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4분기 실적 개선을 예상한다. 지속 추진 중인 사업구조 개편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동 중단한 컬러강판 설비 등도 손실을 줄이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4분기에는 자동차강판 판매 정상화와 유통가 인상으로 이익을 실현할 것"이라면서 "봉형강 제품 최적 생산·판매 관리로 수익성을 확보하고, 사업 구조조정 등 저수익 부분 적자 축소로 실적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구조 개편에 따른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 현대제철은 올해 초부터 사업 재편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지난 4월 단조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출범시킨 ㈜현대IFC가 조기 정상화로 2분기 흑자를 달성한 바 있다.
전기로 열연인 당진제철소의 '박판열연' 또한 가동 중단 후 고부가제품을 대체 생산해 수익 개선에 일조하고 있고, 경쟁사 대비 제품경쟁력 열위에 있던 컬러강판 설비 또한 가동을 중단함으로써 사업 손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공략 가속화, 전사 생산설비 성능 강화 및 스마트팩토리 구축 등으로 수익 중심의 질적 성장이라는 목표 달성에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판재 부문의 고부가가치 시장 대응을 위해 체코 핫스탬핑 공장을 신설, 현지 생산을 통해 글로벌 판매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글로벌 완성차를 겨냥한 고수익 신강종 개발과 대형 완성차 공략을 위한 강종 인증을 확대해 고부가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하는 현대차그룹의 변화에 발맞춰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수소비전을 제시하며 수소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소 생산능력을 기존 생산량 3500톤에서 연간 최대 3만7200톤으로 늘리는 한편, 연료전지발전을 활용한 친환경 발전 사업도 추진한다. 생산·운송·판매 등 각 서플라이체인마다 각각의 사업자들과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사업 모델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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