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군 안면도와 보령시 원산도를 잇는 원산안면대교 교각을 31일 오전 5시40분께 22명이 탄 9.77t(톤)급 낚싯배 푸른바다3호가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A(62)씨 등 3명이 숨지고 19명이 크고 작게 다쳐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낚시 사고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낚시객 수는 늘고 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통계 연보에 따르면 동력어선 해양사고는 2015년 1621건, 2016년 1794건, 2017년 1939건, 2018년 2013건, 지난해 2134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목숨을 잃거나 실종된 사람은 2015년 81명, 2016년 103명, 2017년 100명, 2018년 89명, 지난해 79명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이번 사고처럼 낚시객을 태우고 영업을 하다 난 사고는 2017년 235건, 2018년 232건, 지난해 278건으로 집계됐다.
2017년 인천 영흥도 해역에서 낚싯배 선창1호가 급유선 명진15호와 부딪쳐 전복되면서 15명이 숨진 사고가 대표적이다.
사고 원인으로는 경계 소홀이나 선내 안전 수칙 미준수 등 부주의가 가장 많이 꼽힌다. 지난 5년 동안 해양안전심판원이 재결한 어선 사고 564건 가운데 운항 과실에 따른 사고가 76.2%(430건)를 차지한다.
특히 낚싯배는 동이 트기 전 출항하는 일정이 많아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지적된다. 물고기가 많이 잡히는 새벽 물때를 노리기 위해서인데, 낚시객들은 이를 '물고기가 새벽에 입질을 한다'고 표현한다.
칠흑같이 어두운데, 다른 낚싯배보다 먼저 이른바 '포인트'를 차지하기 위해 질주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도 빈번하다.
이번에 사고가 푸른바다3호 역시 해가 뜨기 전인 오전 4시50분께 출항했다. 선장이 음주 상태는 아니었고, 해상에 안개가 짙지 않았던 점을 토대로 해경은 선장이 어둠 속에서 빠르게 배를 몰다 미처 교각을 보지 못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낚시 등 해양 레저는 오히려 성업 중이다. 보령해경에 따르면 올해 9∼10월 보령 앞바다를 찾은 낚시객들은 지난해보다 7%가량 증가했다. 9월 초·중순에는 주꾸미 낚시객이 몰리면서 한때 지난해보다 37% 늘어나기도 했다.
해경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답답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바다 활동을 즐기러 많이 나오는 것 같다"며 "최근 낚시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등 낚시가 레저활동으로 주목받아 낚시객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은 물고기가 많이 잡히지 않는 '사리'라 평소 같으면 낚시객이 몰리지 않는 때"라며 "하지만 올해는 사리에도 많은 이들이 낚시를 즐기러 출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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