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실적 희비가 크게 엇갈렸다. GC녹십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인플루엔자(백신) 매출 덕을 크게 봤고, 종근당과 보령제약도 만성질환 치료제 덕분에 실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한미약품은 기술 반환 여파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북경 자회사의 실적 부진에 타격을 입었다.
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가장 눈에 띄는 실적 성장세를 보인 곳은 GC녹십자다. 녹십자는 3분기 영업이익 507억원을 기록, 전년 같은 기간보다 37.1% 늘어났다고 2일 밝혔다. 녹십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500억원을 넘는 것은 2014년 3분기(516억원) 이후 24분기 만에 처음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1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도 매출액 1조 874억원, 영업이익 725억원을 기록했다.
백신 사업 매출이 효자 노릇을 했다. 지난 3분기 북반구 지역 수요 증가로, 녹십자 백신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1.5% 늘어났다. 자회사인 GC녹십자랩셀은 주력 사업인 검체검진과 바이오 물류 사업 부문이 크게 성장하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고, GC녹십자엠에스는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로 실적 성장 폭이 컸다.
종근당과 보령제약 역시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치료제 덕분에 지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종근당은 지난 3분기 3575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대비 27.5%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139% 늘어난 485억원을 기록했다. 만성 질환 중심으로 구성된 주요 제품들이 견고한 성장세를 기록했고, 코로나19로 인해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 매출이 328% 늘며 실적을 견인했다. 보령제약도 고혈압 복합제인 카나브패밀리 매출이 전년대비 45% 가량 늘면서 성장을 이끌었다.
유한양행은 기술수출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3분기 매출액 4166억원, 영업이익 247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각각 10%, 143% 성장했다. 3분기 기술수출 수익이 169억원이 유입된 덕이 컸다. 분기 영업이익의 83%에 달하는규모다.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9%, 17% 늘었고, 코로나19로 인한 위생용품 수요가 늘며 유한건강생활의 매출도 전년대비 24% 급증했다.
반면, 한미약품은 기술계약 파기와 코로나19 여파의 직격탄을 맞았다. 3분기 사노피와의 에페글레나타이드 공동연구개발 분담금 496억원이 경상개발비로 일시 반영되며 323억원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북경한미 역시 코로나19 여파로 3분기 매출이 31% 줄어들었다.
다만 악재는 길지 않을 전망이다. 하나금융투자 선민정 연구원은 "기술반환으로 인한 실적 악화로 일시에 반영되며 4분기부터는 정상화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2021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가 발생, 두 자릿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R&D 성과로 마인스톤 수취에 따른 실적 개선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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