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비대면 채널을 통한 발급 확대 등 온택트 시대에 최적화한 '카드 심사·발급 자동화 시스템'을 본격 가동했다고 4일 밝혔다.
심사 직원에 의해 수작업 처리했던 업무를 심사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카드 발급 편의성은 물론 심사 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은 것이 특징이다.
1년 간의 개발 작업을 통해 완성한 자동화 시스템은 ▲심사 상당 자동화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 ▲심사 시스템 정교화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 등 4개 부문에 중점을 뒀다.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의 경우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의 거래 실적 정보와 신용평가사(CB)가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 재직 기업체 정보 등 외부기관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한다. 기존에 심사 직원이 담당했던 발급 자격과 소득 기준 심사가 시스템에 의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했다.
'심사 시스템 정교화' 측면에서는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 운영됐던 심사 시스템을 '심사 전략 시스템'으로 통합했다. ▲본인 인증 ▲신청서 검증 ▲가처분소득 산정 ▲부정발급 검증 등의 업무가 보다 유기적이고 정교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향후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심사 프로세스도 능동적으로 개선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관련해 기존 심사 직원이 수기 처리했던 업무 영역을 자동화하고 업무 흐름을 개편했다. 비대면 카드 발급 신청 접수에서부터 발급 완료까지 거치는 업무 단계를 8단계에서 4단계로 단축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시스템 본격 가동에 앞서 진행한 시범 운영 겨로가 비대면 채널을 통한 신청의 대부분이 1분 이내에 심사가 완료되는 등 심사 소요 시간이 크게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향후 대면 채널 신청에서도 자동화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등 자동화 시스템을 모든 채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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