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후보가 미국 대통령으로 확정되면서 국내 산업계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안도하는 분위기지만, 일부 부담스러운 기조도 존재한다는 분석이다.
산업계 전반적으로는 바이든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보다는 '상식적'이라는 데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상치 못한 정책을 펼치며 불안을 가중했던 것과 달리, 바이든 후보는 분쟁이 일어나더라도 예상 가능한 선에서 움직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전자 업계는 좋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중국과의 무역 분쟁을 지속해 '반도체 굴기'를 억제하면서도 무역 제한 폭을 줄여줄 여지는 남아있기 때문이다.
앞서 중국 시장에 크게 의존하던 미국 현지 기업들은 정부에 수출 제한을 풀어달라고 꾸준히 요구해왔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바이든 후보가 정권을 이양받으면 이들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비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도 최신 모델에 삼성전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선택했다. 화웨이가 경쟁력을 잃으면서 대안으로 한국 반도체를 주목하고 있다는 얘기다.
미국 현지 진출도 활발해질 수 있다. 산업연구원은 바이든 후보의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 강령으로 현지에서 전자 부문 신기술 투자 확대가 일어날 수 있고,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바이든 후보가 법인세 최고 세율을 21%에서 28%로 높일 수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일각에서는 부통령 카멀라 해리스가 현지 IT 기업들과 친분이 깊어 경쟁 관계인 국내 기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그야말로 '반반'이다. 바이든 후보가 친환경 정책을 주요 과제로 내세우긴 했지만, 법인세 인상에 더해 여전히 비중이 높은 내연기관차에 대한 제재와 규제 강화가 유력하기 때문이다.
공장 운영비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바이든이 최저임금을 15달러로 인상하는 등 노동 정책을 시행할 방침인 가운데, 연비 규제 강화나 환경 관련 세금 신설 등도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현지에서 싼타페와 투싼 등 내연 기관차를 생산하고 있다.
이같은 환경 친화 정책은 석유화학과 철강 업계에는 특히 악재라는 평가다.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약한 국가에 탄소조정세 도입을 검토 중인 상황, 국내 업계에는 직격탄이다. 이들 업종에 한해 보호 무역을 더 강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나마 수출 단가 회복 기대는 호재다.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원은 '바이든 후보 당선 시 우리 무역에의 영향' 자료를 통해 미국 경기 회복과 석유산업 규제로 국제 유가 인상 및 석유화학과 석유제품 등 수출 단가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친환경 에너지 업체들에는 큰 기회다. 무역협회는 바이든 후보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대대적인 투자와 연구개발 지원을 제시했다며 미국 친환경 분야 수요 확대와 통상정책이 우리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내에 배터리 공장을 확장하고 있는 2차전지 업체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대표적인 수혜 업체다.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정책도 강화하면서 한화솔루션과 같은 친환경 기업에도 기대감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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