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가 소프트웨어 역량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대신 외부 업체와 협력을 확대하며 경쟁력을 높이는 분위기지만,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전자 업계는 우수 인재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 엔비디아와 손 잡고 커넥티드카 운영 체제를 개발, 2022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차는 2015년 엔비디아와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커넥티드카 기술을 연구해왔으며, 제네시스 GV80과 G80에 엔비디아 드라이브를 적용한 운영체체 ccOS를 탑재한 바 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엔비디아와 함께 '디지털 통합 콕핏'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엔비디아의 데이터 분석 기술과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GM도 최근 GMC 브랜드 허머 EV 모델에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를 도입키로 했다. GM은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도입해왔던 상황, 앞으로 에픽게임즈 플랫폼과 병행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픽게임즈는 3D 게임 엔진인 언리얼을 개발한 회사다. 일단은 차량 정보를 보여주는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꾸준히 기능을 추가해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반대로 소프트웨어를 들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 진출을 노리고 있다. 티맵을 중심으로한 소프트웨어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르노삼성과 르노 등에 공급하는 상황, 티맵모빌리티를 분사해 본격적으로 전장 시장을 공략하려는 모습이다.
자동차 업계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자체 개발보다는 외부 협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얘기다. 일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부문에서만 활발한 협업이 이뤄지고 있지만, 자율주행차가 현실화되면 주요 업체를 중심으로 합종연횡이 가속화할 것으로 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효율성 제고다. 자동차 업계는 하드웨어 개발에 힘을 쏟고 대신 수준 높은 소프트웨어를 가져다 쓰는게 품질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데 훨씬 낫다는 이유다. 이미 많은 자동차 업체가 수년전부터 인포테인먼트 부문을 스마트폰에 맡기는 경영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분야가 워낙 빨리 변하는 만큼 더 우수한 제품을 제품에 장착하는 게 품질이나 비용문제에서 효율적"이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아니지만, 차량 개발에 더 집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발 맞춰 국내 전자 업계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하드웨어 개발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가 대표적이다. 삼성전자는 매년 보안기술포럼과 AI포럼, 개발자 포럼 등을 개최하며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와 인재 육성 및 영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몬트리올 AI랩을 비롯한 글로벌 AI 개발 거점을 운영함과 동시에, 삼성리서치에 세바스찬 승 소장을 영입하고 세계적 석학 발굴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LG도 그룹 차원에서 인재 확보에 한창이다. 당장 LG전자 박일평 사장이 소프트웨어센터장 출신, 최근에는 SW공인시험소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캐나다 토론토에 인공지능연구소도 운영 중, 구광모 대표도 소프트웨어 부문 인재 확보를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는 후문이다.
문제는 국내 소프트웨어 인력난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수준이 크게 높아졌지만,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여전히 경쟁국가들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라고 입을 모은다. 때문에 업체간 채용 경쟁이 과열되고, 채용 후에도 인력 유출과 이동도 잦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은 찾기도 어렵고, 채용한 이후에도 인력 확보 경쟁에 이탈을 막기 쉽지 않다"며 "소프트웨어는 미래 경쟁력과 직결된다.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적극 나서서 인력 양성을 도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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