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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한 시민 늘었는데 상담실적 줄은 '서울심리지원센터', 비대면 창구 확대해야

서울심리지원 동남센터 상담실./ 서울시

 

 

최근 코로나19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시민이 늘었는데도 서울심리지원센터의 상담실적이 전년보다 절반 가까이 줄어 정책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올해 서울심리지원센터의 한달 평균 이용실적은 491명으로 전년도 월평균 865명 대비 43.3% 감소했다. 센터 상담 실인원은 금년 8월 말까지는 3926명으로, 작년에는 1만380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심리지원센터는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정신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심리상담기관이다. 지난 2016년 송파구(동남센터)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고 이후 도봉구(동북센터)와 양천구(서남센터)로 확대됐다.

 

센터는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로 심리지원 필요성이 높은 대상자를 조기에 발굴한다는 설립 취지가 무색하게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빛을 발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심리지원센터 개인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실적' 자료를 보면 개인상담 이용인원은 2019년 5925명에서 올해(8월 말) 2343명으로 줄었다. 월평균으로 따지면 40.7% 급감했다.

 

같은 기간 대규모 교육은 1302명에서 170명으로, 특성화 사업은 165명에서 45명으로 감소했다. 각각 한달 평균 80.4%, 59.1% 줄었다.

 

서울시의회는 "코로나19로 시민들의 우울감이 상당하고 정신건강이 취약해진 상황이라 심리지원 수요가 증가했음에도 심리지원센터의 사업실적이 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지난 7월 9일부터 30일까지 시민 3983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0%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과 비교할 때 정신적인 건강 상태가 나빠졌다'고 답했다. 이들 10명 중 3명(30%)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고도 했다.

 

시의회는 "코로나19가 서울시민의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면서 "온라인과 유선상담 서비스 등 비대면 심리지원 창구를 확대하고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심리지원센터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 시는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신건강증진시설, 정신건강 관련 학과가 설치된 학교 등에 센터를 민간위탁해 운영 중이다. 서울심리지원 동남센터는 아이코리아가, 동북센터는 덕성여대 산학협력단이, 서남센터는 사단법인 항공기소음이 맡고 있다.

 

시의회는 "서울심리지원센터가 법령이 아니라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기관이라 운영체계가 미흡할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가진 기관으로 기능이 적절한지 의문이 제기된다"며 "성인의 심리지원 및 상담에 전문성이 있는 기관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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