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인 자체 기술력 확보 및 브랜드 구축을 통해 글로벌 메이저 고객사 확보
"코스닥 상장을 통해 하니웰, 지브라에 이어 산업용 모바일 기기 시장에서 글로벌 톱(Top)3로 진입하겠다."
산업용 모바일 기기 전문 업체 포인트모바일이 16일 온라인 기업설명회를 통해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지난 2006년 설립된 포인트모바일은 산업용 모바일 기기, 산업용 스마트폰, 블루투스(Bluetooth) 바코드 스캐너, RFID 리더(Reader)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물류, 리테일, 생산,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서비스 등 광범위한 산업에 제공한다.
포인트모바일의 핵심 경쟁력은 허니웰, 데이터로직, 카시오 등 다국적 기업과 ODM·OEM 사업을 통해 확보한 자체 기술력이다. 이는 국내 최초 산업용 안드로이드 OS 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과 극한의 사용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강한 하드웨어 설계 기술로 발전됐다. 또 150만대 이상 판매된 제품에서 평균 1% 미만의 불량률을 기록해 안전성과 기술력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이사는 "다년간 쌓아온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3년부터 포인트모바일 자체 브랜드를 공급하기 시작했고 현재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현재 바코드가 쓰이는 곳에는 포인트모바일 제품이 모두 사용된다고 볼 정도로 광범위한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포인트모바일은 전세계 79개국에서 196개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화를 통해 글로벌 리테일 1위인 아마존과 유럽 슈퍼마켓 시장 점유율 1위인 알디를 글로벌 고객사로 확보했다. 아마존의 경우, 8년 간 2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알디 또한 PM90 제품을 단독 모바일 기기 모델로 선정하여 2021년 1월부터 유럽 전역 알디 매장에 납품할 예정이다.
강 대표이사는 "3년전 아마존과 처음 미팅한 이후, 3년간 아마존 시스템에 맞는 호환성 테스트와 아마존이 요구하는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인증을 받았다"며 "작년 25억원, 올해 100억원 가까이 아마존에서 매출을 냈다. 내년에는 더 성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포인트모바일은 올해 상반기 매출액 290억원, 영업이익 4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은 20%를 기록했다.
향후 포인트모바일은 한 손가락만 이용해 바코드 스캔 및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초소형 웨어러블 바코드 스캐너를 개발 완료했고, 11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인 PM500을 개발해 적극적으로 모바일 포스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강 대표이사는 "초소형 웨어러블 바코드 스캐너의 경우 아마존이 처음 개발을 의뢰했고, 내년 초 아마존에 추가 공급될 신규제품"이라며 "상장 이후 다수의 ODM·OEM 개발 경험을 통한 기술력과 글로벌 메이저 고객사 확보를 바탕으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입증할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포인트모바일의 상장주관사는 하나금융투자로 총 공모주식수는 109만4873주다. 공모가 밴드는 1만3000원~1만5000원이며, 공모금액은 희망밴드 상단 기준 164억원 규모다. 오는 16~17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한 후, 23~24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코스닥 상장은 다음 달 3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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