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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아시아나를 대한항공 자회사로…세계 10위 항공 탄생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편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세계 10위권의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할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16일 한진칼과 총 80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은이 한진칼에 일부 투자금을 투입하고 대한항공이 주주자금을 조달해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사들이는 방식이다.

 

대한항공은 2조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해 1조8000억원 아시아나 신주와 영구채를 인수한다. 한진칼은 이 중 7300억원을 투입해 대한항공 지분을 매입하는데, 이 돈을 산은이 지원한다는 것. 산은이 한진칼의 80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보통주 5000억원·교환사채 3000억원)에 참여해 자금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산은은 항공사 추진배경으로 "글로벌 항공산업 경쟁 심화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 구조재편 등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없이는 코로나 증식후에도 국내 국적항공사의 경영정상화가 불확실하다는 인식이 있었다"며 "지난 20년간 항공사 통폐합이 활발히 진행돼 미국, 중국, 일본 등 인구 1억명 이상 국가와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은 1국가 1국적 항공사 체제로 재편됐다"고 말했다.

 

거래구조도/산업은행

산은은 두 항공사의 통합으로 세계 10위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여객 및 화물운송 실적은 대한항공 19위 아시아나항공 29위다. 양사 운송량 단순합산시 세계 7위권으로 순위가 상승할 수 있다.

 

또 대한항공 유상증자시 아시아나항공에 투입되야 할 대규모의 자금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은은 "운항스케쥴 및 연결편을 개선하고 마일리지를 통합해 국내 항공 소비자의 편익을 높일 수 있고, 국내 저비용항공사 3사(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의 단계적 통합으로 시장경제 활성화를 극대화 할수 있다"고 말했다. 또 "양사 정비 물량확보로 해외 외주정비의 내수 전환을 통한 국부 유출 방지와 MRO산업(정비·부품수주·훈련 등) 등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은은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에 대해 "한진칼이 거래의 당사자로서 투자합의서 등 계약상 권리·의무의 주체가 되무로 경영권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통합작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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