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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뉴칼라' 인재 육성 본격 나서…AI·빅데이터 활용해 새로운 가치창출

포스코 권영국 명장이 MZ세대 직원들에게 맞춤형 직무교육을 하기위해 디지털 혁신시대에 발맞춘 사내 지식공유 동영상 플랫폼인 '포스튜브'를 제작하고 있다.

포스코가 미래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뉴칼라'인재 육성에 본격 나선다

 

포스코는 디지털 혁신 시대에 맞는 '뉴칼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뉴칼라 레벨 인증제'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뉴칼라는 정보통신(IT) 신기술을 활용해 업무를 개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직업군을 말한다.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를 넘어 기존 직업군을 대체하는 새로운 직업군으로, IBM 최고경영자 버지니아 로메티가 2017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사용했다.

 

포스코가 시행하는 뉴칼라 레벨 인증제도는 직원의 IT 역량 수준을 4개 레벨로 구분, 수준별 교육을 통해 각자의 영역에서 IT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교육내용은 IT 기초지식 학습부터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수준까지 폭넓게 운용할 계획이다.

 

기존 이러닝을 활용한 기초적인 데이터 활용 교육부터 심화 교육과정인 '인공지능 활용전문가과정'까지 다양한 사내 AI·빅데이터 활용 교육을 통합하고 세분화해 체계적으로 뉴칼라 인재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레벨 인증을 받으면 혜택도 부여한다. 단계별 인증자에게는 승진 가점, 주재원 선발 우대 및 관련분야 학위취득을 위한 유학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달 신입사원과의 대화에서 "포스코는 이제 4차 산업이 접목된 철강기업으로, 구성원들은 집단지성을 통한 창의력을 발휘해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끊임없이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는 뉴칼라 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사내 지식공유 동영상 플랫폼인 '포스튜브'를 통해서도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튜브는 베테랑 직원들이 보유한 현장 기술을 짧은 동영상을 통해 전수할 수 있도록 한 사내 플랫폼이다. 대표 콘텐츠인 '명장튜브'는 전·현직 명장 18명이 직접 제작해 조업의 기본원리 이해부터 30여년 근무 기간 축적한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한다.

 

올 10월을 기준으로 안전, 조업, 정비, 사무 등 직무 전반에 걸쳐 약 2000여건의 포스튜브가 제작됐고, 누적 조회 수는 약 17만 회에 달한다고 포스코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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