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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KST일렉트릭, 냉온장고 단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로 물류업 진출 본격화

마이브.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가 냉온장고를 달고 물류 작전에 투입된다.

 

KST일렉트릭은 최근 본격적으로 '라스트마일' 물류사업에 공급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라스트마일은 최종 목적지까지 남은 마지막을 뜻하는 말로, 물류업계에서는 중간 기착지에서 배달지까지 운송하는 단계를 칭한다.

 

마이브는 배터리와 BMS, 모터와 컨트롤러 등 핵심 부품 국산화율을 35% 끌어올리고 주행 성능까지 개선한 초소형 전기차다. 2019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초소형 전기차 실증 사업에 참여하며 배달용 냉온장고를 개발, 최근 전라남도 영광에서 시험 가동에 들어가게 됐다.

 

냉온장고 모델은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냉온장고 별도 전용 배터리팩을 장착해 주행 성능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4㎾로 섭씨 7도에서 2시간 유지 가능하다.

 

이름은 'D-박스'다. 시험 주행을 통해 냉장과 보온 성능을 극대화하는 최종 튜닝을 거쳐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단말기와 무선 통신으로 차량 상태를 파악하는 서비스를 비롯해 정비 정보 제공, 차량진단장치를 이용한 위치 관제까지 가능케 했다.

 

최근 배달앱과 배달대행에서 사륜차 서비스로 효율성을 높이려는 상황, KST일렉트릭은 D-박스 보급도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이미 마이브 출고 차량 20% 가량이 배달업 종사자라는 설명이다. 실증사업으로 개발한 배달 서비스 플랫폼도 함께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KST일렉트릭은 배터리 교환방식인 마이브 M2 개발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덧붙였다. M2는 6㎾ 크기 소형 배터리 팩을 탈착할 수 있어 주행 거리를 약 40% 가량 늘릴 수 있도록한 모델이다.

 

KST일렉트릭 김종배 대표는 "재 확산 중인 코로나 사태로 배달용 수요가 다시 급증하고 있고, 추운 겨울에도 배달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안전하게 현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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