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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노사 임단협 극적 합의…기아차는 부분파업 강행

한국지엠 노사가 극적으로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안에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기아차 노조는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

 

한국지엠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지부는 25일 사측과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합의안에는 쟁점이 됐던 임금협상 주기를 2년으로 늘리는 내용은 제외됐다. 조합원 1인당 성과급과 격려금은 400만원으로 높여 합의됐다. 부평 2공장 생산 일정을 시장 수요를 고려해 최대한 연장하고 부평 1공장 등에 1억9000만달러 규모 투자를 진행한다는 약속도 포함했다.

 

앞서 한국지엠은 지난 7월 22일 임단협 협상을 시작했지만 노사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최근 15일간 부분 파업까지 겪었다. 23일부터는 잔업과 특근 거부로 확대됐다. 결국 24차례 교섭 끝에 합의를 이루는 데 성공했다.

 

한국지엠은 "회사는 노사간 잠정합의에 이를 수 있게 돼 기쁘고, 향후 공장 운영을 정상화하고 경영 정상화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기아차노사 갈등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는 모습이다. 전국금속노조 기아차지부는 25일부터 하루 4시간 부분 파업을 시작했다. 2011년 이후 9년 연속이다.

 

당초 기아차 노조는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부분 파업을 계획했다가 사측과 긴급히 14차 본교섭을 열면서 유보했었다. 이날 교섭도 최종 결렬되면서 결국 부분 파업을 강행했다.

 

기아차는 이번 부분 파업으로 8000여대 생산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1차 타격을 입었던 부품업계에도 위기, 최악의 경우 부도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노조는 사측에 소하리 공장에서 친환경차 부품 생산과 잔업 30분 회복 및 정년 연장 등 복지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코로나19와 경영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3일 쟁의행위 투표를 가결하고 5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쟁의 조정 중지 결정을 받아 합법 파업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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